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02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6년12월04일 19시39분 ]

위기를 기회로... 영일만항 재도약!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경제질서가 급변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하는 선진 경제권에서 경제침체가 지속되면서, 유라시아 대륙과 환동해경제권을 중심으로 한 아태지역이 점차 세계 경제성장의 중심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환동해지역의 발전을 견인하는 주요 요인은 국제 해상물류 교통의 중심지로 발전할 수 있는 입지적 장점이다.

 

대구경북의 유일한 컨테이너항만인 포항영일만항은 환동해권 국제물류 거점항만으로 성장하기 위해 종합적 항만물류 기능은 물론, 산업 및 경제활동 중심지, 해양관광 기능 등을 포함하는 4세대 항만을 목표로 개발이 진행 중이다.

 

포항영일만항 개발사업은 총사업비 2 8,463억원이 투입되며, 접안시설 16선석, 방파제 7.3km, 항만배후단지 1,263천㎡, 국제여객부두 310m 등을 조성하는 대규모 항만개발 사업이다.

 

2009 8, 포항영일신항만() 민자 컨테이너부두(2TEU 4선석) 개장을 비롯하여, 현재까지 일반부두(2선석), 역무선 부두, 어항 및 기타시설, 북방파제(1·2단계), 남방파제(1단계) 등이 준공됐다.

 

올해 4월에는 국제여객부두 기본 및 실시설계가 착수돼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내년 2월 설계가 완료되면 6월에 착공해 2020년까지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2009 8월 컨테이너부두 4선석으로 개장한 포항영일만항은 2016 10월 기준 누적 물동량 804TEU를 달성했다.

 

개장 첫해 5,257TEU 처리를 시작으로 쌍용, 마쯔다의 對러시아 자동차 수출물량과 포스코 및 철강산단의 물동량 확보로 매년 화물처리량이 증가해 2012년에는 147TEU의 화물을 유치했다.

 

그러나 2012년 이후 세계 철강경기 침체가 장기화 되고 러시아 경기 침체로 인한 루블화 급락으로 물동량이 대폭 감소해 2015년에는 화물처리량이 91TEU에 그쳤다. 또한, 올해 10월까지 누적 물동량은 73TEU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된다.

 

                       

포항영일만항은 컨테이너항만 후발주자로 세계 철강경기 및 조선해운경기 침체, 부산항과 인접, 항만인프라 부족, 해상 운송네트워크 제한, 수출입화물의 소수품목 제한, 포항영일신항만() 재정여건 약화 등의 제약요인으로 화물유치가 어려운 실정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선박 접안시설은 비교적 우수하게 갖추었으나 이를 지원해 부가가치와 물동량을 창출할 수 있는 배후단지 및 인입철도 등의 시설이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영일만항 배후단지에 냉동냉장창고 건립이 완료될 예정이며, 농수산물과 가공제품의 수출입 물동량 확보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또한, 2017년 인입철도가 완공되면 물류비 절감과 항만 접근성이 높아져 항만경쟁력 제고에 보탬이 될 것이다.

현재 영일만항은 일본, 중국, 러시아, 싱가폴, 말레이시아 등 5개국 21개 항만에 기항하고 있으며, 부산에서 환적을 통해 유럽, 미주를 포함한 전 세계로 수출입 서비스가 가능하다.

                                                        

하지만 대부분 주1항차로 짧은 화물인도기간(Lead Time)을 선호하는 화주 및 국제물류주선업자(이하 포워더)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에, 포항 및 인근지역으로 수출입되는 화물이 많은 국가 및 도시를 특화항로로 지정해 신규 항로를 개설하고, 개설된 항로로 화물을 유치해 항차수를 늘려가는 점차적인 해상 네트워크 확장을 계획 중이다.

 

포항영일만항에서 처리하는 화물은 자동차와 철강제품의 비중이 높으며, 특정 화물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면 항만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기업유치 및 사업다각화로 특정 제품군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야한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수산자원연구소 해삼 방류 (2016-12-04 19:45:20)
친절택시 추천해주세요 (2016-12-03 19:01:55)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