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05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6년10월26일 22시53분 ]

유쾌한 강의와 연주로 만나는 음악사의 명장면들

렉쳐콘서트 < 조윤범 콰르텟X : 음악사의 하이라이트 >

2016. 11. 4.() 오후 730분 대구콘서트하우스 챔버홀

대구콘서트하우스는 관객 육성과 클래식 대중화에 초점을 맞추어 렉쳐콘서트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렉쳐콘서트는 114일 금요일, 오후 730분 챔버홀에서 <조윤범 콰르텟 엑스 : 음악사의 하이라이트>가 준비되어 있다. 관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이번 공연은 편곡자의 역할부터 칼럼, 강좌, 그리고 <조윤범의 파워클래식> 저자로도 유명한 바이올리니스트 조윤범의 명강의와 그가 이끌고 있는 현악사중주단 콰르텟 엑스가 연주한다.

 

대중과 소통하는 바이올리니스트 조윤범, 그리고 콰르텟 엑스

 

바이올리니스트 조윤범은 다방면으로 엄청난 에너지와 실력을 소유하고 있으며 음악계에서 괴물이라는 별명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KBS1TV <문화책갈피>에서 청바지를 입은 클래식코너의 진행을 맡아 음악과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들을 소개하며 화제가 되었다.

 

조윤범이 리더로 활동 중인 콰르텟 엑스는 미국 맨해튼 음대를 장학생으로 졸업한 바리올리니스트 양승빈, 청주시립교향악단 상임단원을 역임한 비올리스트 김희주, 그리고 한국종합예술학교 출신으로 영화음악과 드라마 음반에 두각을 나타낸 첼리스트 임이랑 등 젊은 인재들로 구성된 현악사중주단이다. 이들은 정통클래식과 대중음악을 넘나들며 현악사중주의 개념을 새롭게 개척하고 있다.

 

2002년 앨범 <거친바람 성난파도>로 데뷔한 이후 강의와 음악 콘서트가 결합된 프로그램으로 유력 언론과 팬들의 큰 호응을 얻어 연간 300회의 공연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공연, 음반, 축제, 영화, 방송 등 다방면에 걸친 활동으로 이 시대의 강렬한 현악사중주단으로 평가 받고 있다.

 

바로크부터 낭만까지, 한번에 훑어보는 서양음악사

현악사중주단이 보여주는 음악의 위대함

 

이번 음악회는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바로크 음악부터 낭만주의 음악까지 음악사에 한 획을 그은 작곡가들의 음악을 듣고, 강의를 통해 쉽게 이해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첫 번째 무대는 기악 양식이 가장 많이 발달한 바로크 음악의 대표작품이자 대중들에게 친숙한 비발디의 <사계>로 공연의 문을 연다. 이 작품은 현악을 중심으로 작은 오케스트라로 연주하는 음악이지만 이날은 콰르텟 엑스가 현악사중주에 맞게 재편곡해 연주된다.

 

이어 고전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하이든의 <현악사중주 제38농담’, 4악장>이 연주된다. 고전주의 음악의 형식미가 가장 잘 들어나며 음악 초보자들도 현악사중주가 얼마나 논리적이고 정교한지를 알 수 있는 곡이다.

 

또 고전주의 음악에서 빠질 수 없는 작곡자 모차르트의 <현악사중주 제21, 2악장>과 고전주의 음악뿐만 아니라 낭만주의 음악의 길을 연 베토벤의 <현악사중주 제1, 4악장>이 차례로 연주된다. 특히 고전주의 음악 프로그램은 현악사중주에서 빠질 수 없는 대표 레퍼토리로 콰르텟 엑스의 앙상블 호흡이 기대된다.

 

대미를 장식할 무대는 그 어느 시대보다 자유로운 표현으로 참신한 곡들이 많이 탄생한 낭만주의 음악을 다룬다. 자신의 음악적인 정신이 충만하고 아름다운 기풍이 넘치는 멘델스존의 <현악사중주 제5, 2악장>과 러시아의 가장 위대한 작곡가 차이콥스키의 발레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 중 사탕요정의 춤’, ‘갈대 피리의 춤등이 연주되며, 낭만주의의 아름다운 음악 선율은 물론 현악기 4대가 빚어내는 매력에 흠뻑 취해보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200여 명의 관객을 위한 음악이야기,

콘서트전용극장에서 듣는 현악사중주

 

이처럼 현악사중주는 클래식의 진수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기법의 사용이 가능하며 악기를 통한 깊은 울림을 선사할 수 있는 장르이다. 특히, 대구콘서트하우스는 실내악에 최적화된 울림을 자랑하는 공연장인 만큼 왜 콘서트하우스가 연주자들이 찾고 싶어 하는 공연장으로 인식되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본 공연은 모두 전석 2만 원으로 진행되며, 예매는 대구콘서트하우스 홈페이지, 인터파크, 대구공연정보센터(dg센터) 등을 통해 가능하다.

 

문의처: 대구콘서트하우스 053)250-1400, 홈페이지: www.dgconcerthouse.org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시 상생발전 Univer+City개최 (2016-10-27 19:40:03)
이인성미술상에 홍순명 작가 선정 (2016-10-22 02:32:36)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