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02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6년09월20일 19시31분 ]

2016 팔공산산중전통장터 승시(僧市) 개최

대한불교조계종 팔공총림 동화사는 스님들의 시장이라는 ‘승시(僧市)’의 독특한 역사적 소재를 오늘에 재현하여 사찰이 가진 문화자산과 시장이 가지는 교류의 장을 결합하여 잊혀져가는 우리의 문화유산을 계승하는 축제인 ‘2016년 팔공산산중전통장터 승시(僧市)’를 오는 10 1일부터 5일까지 팔공산 동화사에서 개최합니다.

 

대구광역시와 동화사가 주최하고 팔공산승시축제봉행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승시의 주요 콘텐츠는 스님들이 직접 참여하고, 스님들이 시민들과 함께 어울리는 문화체험과 장터마당을 통해 보다 예년과 비교해 더욱 다양하고 승시만의 독특한 색깔을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를 대중화된 형태로 제공합니다.

 

승시봉행위원회는 이번 승시축제의 핵심추진내용으로 대구 팔공산의 역사문화자산인 세계불교사에 유래 없는 독특한 소재인 승시를 한국문화의 기반인 불교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 이를 대표적인 팔공산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자원화하는 콘텐츠로 개발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승시봉행위원회는 스님들의 장터를 현대적으로 재연한 승시를 전통문화가 융화된 가장 한국적인 콘텐츠로 발전시켜 무소유를 근본으로 청빈하게 살았던 스님들의 모습을 오늘날 재해석함으로써 현대인들의 모습을 돌아보는 계기로 만들 계획입니다.

 

특히, 이번 승시의 주요 콘텐츠는 스님들이 직접 참여하고, 스님들이 시민들과 함께 어울리는 문화체험과 장터마당을 통해 보다 예년과 비교해 더욱 다양하고 승시만의 독특한 색깔을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를 대중화된 형태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찰의 식사법인 발우공양을 체험하고, 자유롭게 관람객들이 스님들과 함께 차를 마시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힐링 차( )미팅 공간을 폭넓게 마련합니다. 전국의 스님들이 샅바를 붙잡고 펼치는 승시 최고 볼거리 승가 씨름대회는 10 2일 오후 2시 특설씨름장에서 펼쳐진다. 다음날인 10 3일 오후 5시 대공연장에서 실시하는 승가법고대회를 찾으면 삼천대천세계에 웅장하게 울려 퍼지는 법고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팔공산의 동화사, 부인사, 파계사, 송림사, 북지장사, 2석굴암 등을 있는 스님들의 ‘수행옛길’ 복원 염원을 담은 ‘승시 옛길 걷기체험-짚신 신고 걸망 메고’ 행사를 새로이 선보입니다. 10 3일 오전 10시 동화사 동화문에서 출발해 부인사 부도 앞까지 이어지는 프로그램으로 승시봉행위원회는 향후 팔공산 승시옛길을 문화자원으로 복원하여, 팔공산의 대표적인 불교수행로드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스님들이 직접 참여하는 승시재현세트를 장터구역에서 운영하고, 불교의례와 음악공연이 이어지며, 승시 주요 콘텐츠인 문화체험마당과 승시장터마당에 50개 이상의 부스가 마련되어, 불교문화와 전통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장터에서는 다양한 사람과 물물이 만나는 만큼 승시도 세계화를 지향합니다. 스리랑카, 몽골스님들과 외국인들을 초청하여, 10 2일 오후 2시 동화사 대불 앞에 설치된 특설법회장에서 관람객들에게 독특한 불교의식과 민속공연, 음식을 선보입니다.

 

개막축하 대공연을 비롯한 소공연 무대를 2곳 이상 마련하여, 지역에서 활동하는 전문 문화인들이 자유롭게 공연을 펼치고, 동화사 경내로를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오솔길 숲음악회(temple busking)를 개최하여 무대중심의 공연이 아닌 생동감 넘치는 장터로 이끌도록 합니다.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번성했던 승시는 스님들이 필요한 생활물품을 구하고 사찰에서 생산한 다양한 물품을 교환·유통시켜온 스님들 전통산중장터다. 조선시대 이르러 팔공산 부인사 승시 외엔 대부분 명맥이 끊어졌지만 2010년 재현하면서 세간에 알려졌다. 동화사는 ‘조선왕조실록’과 정시한의 ‘산중일기’ 등 문헌을 토대로 구전되던 승시의 모습을 복원해 문화축제로 발전시켜 왔습니다. 053)980-7956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아시아 각막·콘택트렌즈대회 대구 유치 (2016-09-20 19:35:07)
상생일자리,국비 확보 (2016-09-20 19:18:58)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