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에 관해 배우고 직접 참여해보세요
9. 21. ~ 11. 9.‘제14기 열린 도시재생 아카데미’열려
대구시는 시민중심의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해 오는 9월 21일부터 8주간 매주 수요일 대구경북디자인센터에서 열린 도시재생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시민 300명을 대상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이번 강좌를 통해 도시재생․정비사업․부동산․세무 등을 배울 수 있으며, 수료 후 후속 프로그램을 통해 생활 주변의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소양을 기를 수 있다.
본 강좌는 2011년 1기부터 2016년 13기까지 6년 동안 참가신청자가 기수 당 평균 250여 명, 누적인원이 3,438명에 이르며, 수강생 설문조사 결과 70% 이상이 만족감을 표하고 있는 대표적인 시민참여 프로그램이다.
교육과정은 총 8주 중 4주간의 공통수업과 4주간의 심화수업으로 구성되며, 재생과정 : 공통4주+재생심화2주, 정비과정 : 공통4주+정비심화2주, 통합과정 : 공통4주+재생심화2주+정비심화2주으로 구분모집하여 시민의 관심도에 따른 맞춤식 교육을 제공한다.
"재생과정"에서는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정책, 실무사례 등의 심화강좌와 시민참여 토론수업을 통해 실제 도시재생사업 발굴에 참여할 수 있는 지식과 역량을 키울 수 있으며,
"정비과정"에서는 재개발, 재건축, 뉴타운사업 등 ‘물리적 환경개선 위주의 기존 정비사업’을 주제로 도시정비 관련 법률, 생활 속 부동산 상식, 세무 등 실생활 위주의 강좌들로 구성된다.
"통합과정"을 수강하면 재생 분야와 정비 분야의 심화수업을 모두 들을 수 있으며, 각 과정에 빠짐없이 참석할 경우 수료일에 대구광역시장의 시정담화 및 축사와 함께 수료증을 전달할 예정이다.
대구시 김광철 도시재창조국장은 “이번 강좌가 시민들에게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 증진은 물론, 향후 삶터와 일터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더할 나위 없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가신청은 대구시청 도시재창조국, 창의 도시재생 지원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대구광역시 도시재생추진과(803-5530), 창의 도시재생 지원센터(770-5191)로 문의 및 신청하면 된다.
ydn@yeongnamdail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