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r Cities, Our Health, Our Future"(우리의 도시, 우리의 건강, 우리의 미래)
회원 도시간 건강도시 프로젝트 경험 공유 및 정책 마인드 함양
건강도시 발전 방안 모색 및 지역특성에 맞는 건강도시 성장 토대 마련
※ AFHC : Alliance For Healthy Cities(건강도시연맹)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지난 8월 29일 ~ 9월1일까지 강원도 원주시에서 개최된 ‘제7차 AFHC 국제 컨퍼런스’에 참가했다.
제7차 AFHC 국제 컨퍼런스는 “Our Cities, Our Health, Our Future"라는 주제로 17개국 53개 도시에서 AFHC 정·준회원 및 관련 기관, 학계 관계자 6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장단 포럼, 전체회의, 분과세션 등을 통하여 회원 도시 간 건강도시 프로젝트 경험 공유 및 정책 마인드 함양으로 건강도시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건강도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국제 교류의 장이 되었다.
첫날 시장단 포럼에서 건강도시를 향한 공공‧민간의 파트너쉽의 주제로 호주 일리와라의 산드라 호주지부 의장 외 6개 도시의 외국발표에 이어 “응급상황에서의 비전염성질병과 회복력 있는 도시”, “대한민국의 건강도시”에 대한 전체회의가 있었으며,
둘째 날에는 “우리의 도시, 우리의 건강, 우리의 미래”의 주제로 이해식 강동구청장의 “건강한 변화 강동의 혁신 외 국내사례 3건과 대만 타이통 현과 일본 오부시의 발표가 있었다. 이 사례들은 총체적으로 ”지속 가능한 건강도시 구현의 토대를 마련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경산시는 2013년도부터 실시해 온 건강증진대학 만들기 사업에 대해 대구 한의대학교와 대구대학교가 ‘건강대학 만들기를 위한 경산시와 대학의 협력’ 및 ‘건강캠퍼스 구축’을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하여 국내·외 참석자로부터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최영조 시장은 국내·외 발표자들의 ‘건강도시를 향한 공공·민간 파트너쉽’ 및 ‘국내·외 지방자치단체의 건강도시 사업의 우수사례 발표’등에 깊은 관심을 보였으며 “건강도시 경산을 구현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 고 밝혔다.
ydn@yeongnamdail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