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제안하고, 참여하는 ‘마을공동체 만들기’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과 마을 의제 공모사업 시행
「대구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는 ‘2016년 제3차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과 ‘2016년 제2차 마을의제 공모사업’을 각각 시행한다.
「2016년 제3차 대구형 행복한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은 ‘마을 공동체 활동을 이웃 주민과 함께 처음 해보려는 5인 이상으로 구성된 주민모임을 대상으로 지원하며, 사업내용은 이웃 주민과 어울려 함께 활동할 수 있는 좋은 소재가 있다면 모두 가능하다.
※ 선정대상 : 12개 주민모임(단체), 각 100만 원 정도 지원
「2016년 제2차 마을의제 공모사업」은 마을공동체 활동을 지역에서 꾸준히 해온 단체들이 지원해 볼 만한 사업으로,「마을공동체 네트워크 활성화 사업」과「마을계획 수립 및 실행 사업」두 분야로 나누어서 추진된다.
「마을공동체 네트워크 활성화 사업」은 2개 이상의 마을공동체 단체들이 서로 협력을 통해 특정한 의제를 해결하려는 활동을 지원하며,「마을 계획 수립 및 실행 사업」은 마을공동체 주민 및 주민모임이 연계하여 동네 단위(읍․면․동) 마을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주민이 스스로 찾고 결정해 실행하는 활동을 지원한다.
※ 선정대상 : 11개소(네트워크 활성화 8, 마을계획 수립․실행사업 3)
「대구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는 이번 공모 사업을 통해 주민이 직접 마을의 문제를 찾아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 교육과 멘토링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기 시행한 공모사업에는 총 52개의 주민 모임 및 단체들이 선정되어 현재 활발히 활동을 펼치고 있다.
7월 29일부터 8월 19일까지 사업신청을 받으며, 자세한 내용은「대구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daegumaeul.org/)
대구시 전재경 자치행정국장은 “기존 공모사업에 선정된 52개 주민모임이 잘 활동할 수 있도록 대구시는 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추가로 시행하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대구에서 마을공동체 활동의 씨앗이 골고루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ydn@yeongnamdail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