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발급, 걱정 마세요~ 야간에도 민원처리는 계속됩니다!”
시 및 5개 구‧군 야간민원실 운영
민원 편의 제공 등 바쁜 직장인에게 좋은 반응
여권발급, 걱정하지 마세요. 가까운 구‧군청, 야간에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울산시는 평일 낮 관공서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과 맞벌이 부부, 학생 등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여권 야간민원실 운영이 시민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상반기 총 5만 5,208건의 여권발급 민원 중 2,440건이 야간민원실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관별로 이용실적을 보면 시청이 654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울주군청 431건, 동구청이 424건 순으로 집계되었다.
야간민원실 운영은 2011년까지 주 3회 운영됐으며, 2012년 1월 2일 시, 5개 구·군으로 확대해 수요자 맞춤형 여권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요일별로 운영되는 야간민원실은 월요일은 시청과 동구가, 화요일은 중구, 수요일은 남구, 목요일은 북구, 금요일은 울주군이 운영한다.
이용시간은 오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이며, 남구와 북구는 오후 8시까지이다.
또한, 울산시는 여권발급 민원 편의 제공을 위해 안내도우미 운영, 비자무료상담 창구 운영, 전자여권 칩 보호용 여권커버 제공, 원하는 곳 어디서나 여권수령이 가능한 등기우송(1회당 2,700원)등 다양한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아울러 여권발급은 처리기간 단축으로 평일기준 4일이 소요되며, 8월 1일부터 사업상 또는 인도적 사유로 긴급히 출국해야 하는 경우 민원인들의 편의제공을 위해 사진 부착식 긴급여권 발급 및 구여권번호 기재업무 개시 등 더 나은 민원서비스 제공을 할 계획이다.
기타 여권발급 관련 문의사항은 울산광역시 민원콜센터(052-120)로 연락하면 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시민을 위한 다양한 민원서비스 시책 발굴 등 고객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행정이 먼저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ydn@yeongnamdail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