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살림살이와 주민참여예산, 한 곳에서 쉽게 확인!
(가칭)대구살림 통합 공개시스템 시범서비스 시작
7월 5일부터 대구시 살림살이와 주민참여 예산정보를 한 곳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대구시가 정부3.0 시책 추진 및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구축한 「(가칭)대구살림 통합 공개시스템(http://budget.daegu.go.kr)」이 7월 5일부터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
※ 대구살림통합공개시스템 : 재정현황,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로 구성
대구시는 그동안 예산․결산, 세입세출예산서, 재정공시 등의 주요 재정지표를 인터넷에 공개하여 왔으나 개별정보가 흩어져 있거나 실시간으로 제공되지 않아 시민들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특히, 지난해부터 본격 시행하고 있는 주민참여예산 관련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전용공간이 없어 시민과의 소통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재정정보와 주민참여예산 정보를 업무흐름에 맞춰 한 곳으로 모아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재정현황과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로 구성된「대구살림통합공개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시민들이 자신이 사는 지역을 보다 잘 이해하게 되고, 주민이 제안하고 심사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주민참여예산이 활성화되며, 더불어 재정투명성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번에 구축된 「대구살림 통합 공개시스템」은 ①재정 관련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실시간 공개하며, ②시민이 많은 관심을 가지는 주민참여예산은 사업제안, 심사진행, 선정 등 전 과정을 공개한다.
① 재정현황, 예산․결산, 대구시와 구․군까지 포함한 세입세출 운영상황, 주민참여예산 등 총 6개 분야 30여 종의 정보가 한 곳에서 공개된다.
※ 재정현황, 예산정보, 세입세출 운영, 결산, 재정공시, 주민참여예산
특히, 지방재정 정보시스템(e-호조)과 연계한 예산집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텍스트 위주의 정보 제공에서 탈피해 맵, 막대그래프 등 시각화한 정보를 제공하여 시민이 보다 편리하고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 세입세출 운용상황 실시간 제공, 예산․재정규모 인포그래픽화
② 주민참여예산과 관련해서는 사업제안, 분과위원회 심사진행 상황뿐만 아니라 선정된 사업의 추진상황 등을 적시에 확인할 수 있다.
※ 주민참예산소개, 예산아카데미, 사업제안, 위원회 운영
그밖에 주민참여예산 소개, 예산아카데미 교육신청 및 이수내역 확인 그리고 위원회 운영까지 모두 공개된다.
□ 대구시 이상길 기획조정실장은 “시민이 정보를 손쉽게 찾고, 스스로 참여하여 소통하는 열린 공간으로서 그 기능을 톡톡히 할 것”이라며, “대구시는 앞으로도 다양한 재정정보를 시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개해 지방재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주민참여예산을 활성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시범서비스 운영기간에 시민, 전문가 등의 의견 및 불편사항을 수렴하여 이를 보완하고, 오는 8월 1일부터 「(가칭) 대구살림 통합 공개시스템」를 정식으로 개시할 계획이다.
※ 「(가칭) 대구살림 통합 공개시스템」의 최종 명칭은 시민이 인식하기 쉬운 명칭 등을 고려하여 7월 중 결정할 예정
◇ 시범서비스 기간 : 2016. 7. 5.(화) ~ 7.31.(일)
정식서비스 개시 : 2016. 8. 1.(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