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03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6년06월30일 19시55분 ]

대구시, 스마트그리드 구축사업 스타트!

3년간 기업체 430개소에 전력에너지 절감시스템 도입

 

대구시는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착수 보고회를 71() 오전 10,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개최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

* ‘스마트그리드(smart grid)’란 기존 전력망에 정보통신 기술을 적용하여 전력공급자와 소비자가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전력망

 

대구시는 2013년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스마트그리드 확산 공모사업(부 예타대상 사업)에 현대오토에버() 4개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클라우드 에너지관리시스템(C-EMS*)을 서비스하는 모델로 여했다. 그 결과 총사업비 444억 원(국비 222/지방비 111/민자 111) 규모의 사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정부 사업의 총 국비 660억 중 1/3 수준인 222억 원을 확보했다.

* C-EMS (Cloud Energy Management System) : 에너지관리시스템

 

 이번 사업은 지역 내 430개 수용가에 전력계측장치와 에너지를 자동으로 절감할 수 있는 고효율 설비를 설치하고, 이를 관리하는 통합운영센터(TOC*)를 구축하며, 2025년까지 수용가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제공과 컨설팅을 통하여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다.

* TOC(Total Operation Center) : 통합 운영센터

 대구시는 우선 올해 공공기관(시 산하기관)과 에너지다소비기업체(간 에너지사용량 2,000toe*이상)를 대상으로 143개소에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68() 1차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여 약 30여 개 업체로부터 사업참여 신청서를 접수받아 에너지 진단을 시행하고 있다. 참여 수용가의 업비 부담이 없으나 에너지절감효과 극대화를 위해 노후설비 교체,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저장장치(ESS)* 도입 등 자체 설비투자 의향이 있는 업체를 우선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 TOE(Ton of Oil Equivalent) : 원유 1톤이 발열하는 칼로리를 기준으로 표준화한 단위

* ESS (energy storage system) : 에너지 저장장치

 

 스마트그리드 관련 최신기술 및 솔루션 도입에 참여하는 수용가의 전력에너지 절감 목표는 약 5.5% 이상이다. 아이템 유형별 성과분석을 통한 비즈니스모델 발굴로 민간분야의 사업확산을 유도하고, 아울러 지역기업의 참여를 확대하여 지역생산제품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지역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 김연창 경제부시장은 대구시는 모범적인 미래 스마트그리드 도시 상을 구현하여 국내 확산 거점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창조적 신성장 동력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면서, “지역 내 에너지다소비 기업체들이 대구시 에너지정책에 적극 참여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中충칭,관광객 대구·안동방문! (2016-06-30 20:03:23)
벤처기업 글로벌진출 지원 MOU (2016-06-30 19:47:42)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