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주년 세계인의 날 기념,「2016 컬러풀대구 세계인축제」
대구시는5월 21일(토) 오전 10시 30분,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서 대구시민과 외국인주민이 서로 소통하고 하나되는「2016 컬러풀대구 세계인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5월 20일「세계인의 날(Together Day)」을 기념하고, 내․외국인이 서로의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환경을 만들기 위해 마련했다.
올해는「Sharing Together(쉐어링 투게더)」라는 슬로건 아래 기념식과 시상식, 그리고 다문화공연, 장기자랑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세계문화 체험, 교육․출입국 등 생활에 유익한 각종 정보도 제공한다.
※ 행사개요
- 행사명 : 제9주년 세계인의 날 기념, 2016 컬러풀대구 세계인축제
- 일시/장소 : 2016. 5. 21.(토) 10:30~16:00,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 규 모
・ 메인무대・운영부스 88동(체험 65, 운영 23), 56개 단체
・ 참가인원 : 내・외국인 1만 5천 여 명
1부 행사인 세계인의 날 기념식에서는 흥을 돋우는 식전공연(10:40)으로 외국인과 함께하는 사물놀이가 펼쳐져 행사의 시작을 알리며, 외국인주민 정착에 공이 많은 내․외국인주민에게 시장 표창장을 수여한다. 이어서, 주최기관과 내빈의 합동 인사 및 행사 세레모니를 끝으로 기념식이 마무리된다.
2부 행사인 세계인축제 한마당은 내․외국인주민이 서로를 이해하고 진정한 이웃으로 지낼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다양한 문화․음식체험, 세계 각국의 놀이문화, 외국인주민 장기자랑, 퀴즈게임, 축하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건강․법률 등 다양한 정보를 한꺼번에 접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행사장을 찾은 주민들이 5월의 무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무대 앞에 그늘막(천막)을 설치하고, 음수대와 한방 및 세계 전통차, 커피, 사과&사과쥬스, 카키고오리(일본식 빙수), 인절미, 주먹밥, 뻥튀기, 팝콘, 인도 커리음식 등을 맛볼 수 있는 자리도 마련했다.
또한, 아이들에게 최고의 인기인 물고기 낚시체험(긴교스쿠이), 세계인과 사랑의 편지쓰기, 가족사진촬영, 가훈 써주기, 각종 만들기 체험(전통의상 휴대폰고리, 석고방향제, 천연비누․립밤, 부채, 세계인 명함, 화분, 열쇠고리, 손수건, 장명루, 가족액자, 중국가면, 테루테루보우즈 인형(일본 인형) 등), 외국인주민을 위한 국적․체류상담, 한방진료, 인권상담, 러시아․독일․프랑스 문화체험 등 다양한 부스를 갖추고 세계인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대구시 하영숙 여성가족정책관은 “컬러풀대구 세계인축제는 세계인이 함께할 수 있는 만남의 장을 열어주는 행사로 모든 행사와 체험은 무료로 진행되며, 시민과 외국인주민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라며, “이번 축제가 외국인주민들(대구 37,610명)에게 대구의 좋은 점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멋진 기회가 되도록 외국인주민, 가족, 친구들과 함께 행사장을 방문해 세계문화 축제를 함께 즐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