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영남데일리)오지민기자 = 2016 문경전통찻사발축제의 기획행사로 개최된 제13회 전국찻사발공모대전에서 문경 관문요의 김종필씨가 입학 찻사발을 출품해 대상인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차지했다.
올해 13번째인 찻사발공모대전은 ‘근대 찻사발의 본향’인 문경을 널리 알리고 선조들의 장인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
▲ 2016 찻사발공모대전 심사광경 / 사진제공=문경시
|
전통을 바탕으로 새로움을 창조하는 ‘법고창신’의 정신으로 찻사발에 대한 열정을 지닌 전국의 도예인 및 도예전공 학생들이 대거 참여한 이번 공모전은 전국 각지에서 114명의 도예가가 249점을 출품해 지난해 157점 보다 출품작이 크게 증가했다.
대상인 김씨의 입학(立鶴)찻사발은 전체적으로 안정감이 있는데다 장작가마에서 나타나는 하오린성분에 의한 분홍색 꽃이 잘 피어났고 배 부분의 흑백 상감으로 나타난 학의 자태도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았다.
심사위원들은 “올해 공모전은 출품작 수나 기량이 예년 보다 크게 좋아졌다”고 입을 모았다.
장려상 이상 수상작에 대하여는 4.30(토)부터 9일간 개최되는 문경전통 찻사발축제장에서 전시될 계획이다.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 대상(1점)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김종필(경북 문경시)
○ 금상(1점)
중소기업청장상:강미향(전북 무주군)
○ 은상(1점)
경상북도지사상:김현희(경기 용인시)
○ 동상(2점)
문경시장상:김이윤(경북 문경시),배창기(대구 달서구)
○ 장려상(특별상) : 5점
추진위원장상:박승일(경북 경주시),임경택(대구 달성군),김옥자(대구 수성구),김대웅(경북 문경시),장미희(경기 용인시)
○ 특선(20점)
이은비 구진인 김현희 김동욱 홍진석 김동건 김동준 임경택 이병권(2)이병권 송승호 천경희 김춘헌 박덕망 김이윤 서현주 김평 박연태 강준호 김종필
○ 입선(70점)
김홍배 나용환(3)전창현 구진인(2)박관순 김한섭 윤경훈 김옥자 박태춘 조상하 정성훈 김수미 오순택(2)이강노 정덕문 강현식(2)신석용(3)심재용(2)이정배 박강우 홍영표 이상규 김동건(2)박수연(3)송윤미(3)배창기(2)이경무 정광재 이지하 김동준 이병권 송승호(2)천경희 박덕망(2)박승일 송춘호 김기환(3)변수민 서현주(2)전성철(2)오인탁 박연태 오승철(2)이석우(3)김종필 박성표 박주욱
ydn@yeongnamdail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