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1월16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6년03월21일 10시03분 ]
'봄철의 불청객 황사 이렇게 대처하세요'

 
(울산=영남데일리)오지민기자울산시는 ‘황사재난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을 마련, 구‧군과 울산교육청에 통보하는 등 황사 발생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매뉴얼은 황사가 발생할 경우 위기대응 조치계획과 황사재난 대응 비상연락 체계, 황사재난 발생 시 행동요령 등이 수록되어 있다.
 

황사 대비 행동요령은 황사가 발생 전(황사 예보시), 황사발생 중(황사특보 발령시), 황사종료 후(황사특보 해제 후)로 구분된다.
 

황사 발생 전에는 ▲황사가 실내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 점검 ▲외출시 보호안경, 마스크, 긴소매 의복, 위생용기 등 준비 ▲노약자, 호흡기 질환자는 실외활동 자제 등을 해야 한다.
 

황사 발생 중에는 ▲창문을 닫고 가급적 외출을 삼가되, 외출 시는 보호안경, 마스크 착용, 귀가 후 손과 발 씻기 ▲황사에 노출된 채소, 과일 등 농수산물은 세척 후 섭취 ▲물을 자주 마시고 공기정화기, 가습기 등 사용 ▲식품 가공, 조리시 철저한 손씻기 등 위생관리 ▲노약자, 호흡기 질환자 실외활동 금지 등이 필요하다.
 

황사 종료 후에는 ▲실내 공기 환기 ▲황사에 노출된 물품은 세척 후 사용 등을 해야 한다.
 

한편 황사특보는 황사의 시간당 농도가 400㎍/㎥ 이상 2시간 이상 지속될 때 발령된다.
 

울산시의 황사특보는 2011년 1회가 발령된 이후 현재까지 발령된 바는 없지만, 황사 관측일수는 2014년 8일, 2015년 6일 관측됐다.
 

올해는 3월 현재까지 아직 관측 되지 않고 있다.
 

울산시는 황사가 발생될 경우를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미세먼지 경보제를 시행하고 있다. 
 

미세먼지 경보(주의보)는 시 보건환경연구원이 SMS(문자서비스), 버스정보시스템, 전광판, 누리집 등을 통하여 상황을 전파하고 있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오지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구시, 2016년 담장허물기 사업 본격 추진 (2016-03-21 12:08:22)
울산시, ‘버스.자전거 이용의 날’ 캠페인 실시 (2016-03-21 09:58:12)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