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영남데일리)오지민기자 = (재)경북천연염색산업연구원(원장 김상욱)은 천연염색 특화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을 지난 2015년 05월 07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3개 과정, 총 40명의 교육생과 함께 진행하고 있다.
“천연염색 특화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교육은 천연염색의 기초원리 및 봉제기술 교육프로그램인 상품전문가과정(120시간), 천연염색의 전반적인 이론과 염색기술을 지도할 수 있는 지도전문가과정(120시간), 현장애로기술지원으로 브랜드개선 및 창의적 리더쉽 역량강화를 목표로 하는 CEO역량강화과정(9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 수료 후 공동창업·공동 취업공간을 지원해 고용환경개선 및 고용창출 확대지원을 통해 지역발전과 천연염색의 산업화 및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교육은 총 25주 과정으로 17주차(70%) 진행되었으며 취업·창업이 목표인 상품전문가, 지도전문가과정은 창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애로사항 및 세부계획을 담당연구원과의 1:1 면담을 통해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교육생들이 추후 취업 또는 창업 시 벤치마킹할 수 있는 현장견학 시간을 가졌다.(나주-한국천연염색박물관, 정관채염색장전수관, 영주-소백산천연염색협회, 서울-국립중앙박물관, 동대문종합시장, DDP전시장, 인사동갤러리 및 천연염색 판매장)
|
▲ 3차 현장견학 / 사진제공=영천시
|
기존 창업과 취업의 벽을 넘기 위해 시작된 공동창업·공동취업은 현재 공동샵, 인터넷쇼핑몰 제작을 위해 각 분야 외부전문가 6명, 내부위원 4명, 총 10명의 운영위원을 구성하여 3회차 운영위원회회의를 진행하였다. 공동창업을 희망하는 2개 과정에서 최종 5명의 교육생이 협동조합구성원으로 결성되어 3회차 협동조합회의를 마친 상태이다.
오는 9월18일 제 4차 운영위원회, 협동조합구성원 회의를 함께 진행하여 전문가들의 조언 및 여러 의견들이 모아져 구체적이고 진취적인 협동조합을 통한 공동창업의 틀이 마련될 것이다.
(재)경북천연염색산업연구원은 이번 협동조합구성을 통한 공동창업을 통해 취업·창업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하여 새로운 방식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한다.
jiminoh@yeongnamdail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