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02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2년12월28일 04시28분 ]
 

경상북도는 27일 도지사 접견실에서2022년 인구정책 우수시군 평가시상식을 가졌다.

 

도는 올 한해 시군별 출생아수 및 인구수 증가율, 인구구조변화 대응 기반 구축, 인구감소 및 저출생 대응 범도민 인식개선 실적 등 6개의 정량지표와 우수사례인 정성지표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우수시군 6곳을 선정했다.

 

2022년 인구정책 우수 시군 평가결과 대상에 의성군 최우수에 문경시 시부 우수에 영천ㆍ영주시 군부 우수에 성주ㆍ예천군을 선정했다.

 

대상을 수상한 의성군은도시청년 살아보기, 잇는 살롱 프로젝트를 추진해 지역 유입청년과 기존청년 간 네트워크 지원을 통해 청년 연대감을 형성하는 등 청년들의 지역정착을 돕고 있다.

 

특히, MZ세대 문화를 매개로 청년친목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청년들의 창의활동을 지원해 청년들 간 협업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역 연대감을 강화하는 맞춤형 정책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로 선정된 문경시는 귀농귀촌 도시민 생활거점 마련을 위한 정착지원으로수요자 맞춤형 소규모 전원마을 조성사업 추진을 통해 생활인구 유입으로 지역 활력 도모에 힘썼다.

 

아울러, 시부 우수상을 받은 영천시는직장맘 자녀 안심케어 지원사업을, 영주시는민관 협력, 청년소설벤처기업 성장돌봄사업을 추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영천시는 공공보육 서비스 확충 및 양육 여건 개선을 위해 폐교(자천중학교)를 활용해 보현산 녹색체험터와 별사랑 어린이집 운영으로 올해 행정안전부 저출산 우수사례 공모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군부 우수상을 받은 성주군의체험학습과 가족교육을 결합한 성주 올라이트 생명학교, 예천군가족화합, 가족 미션 트레킹아빠 육아 골든벨은 저출생 극복 인식개선을 위한 가족 화합 우수시책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도는 향후 시군별 우수시책을 공유하고 사기진작 등을 위해 우수시군 시책추진 유공 공무원에 대한 표창도 실시할 방침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북은 16개 시군이 인구감소지역으로 청년인구 유출에 따른 고령화와 인구감소 등 어려운 여건에도 저출생 극복 및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준 시군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 인구감소지역에 대한 제도적재정적 지원이 강화되는 만큼 시군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공동 대응해 현장 중심의 다양한 인구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율하 도시첨단산단‘스마트’하고‘그린’하게 변신 (2022-12-28 04:36:49)
경북도청 본관1층, 열린 도서관‘미래창고’로 재탄생 (2022-12-28 04:27:29)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