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부채가 많아진 청년들의 경제적 어려움 해소를 돕고 금융 이해도를 높여 올바른 경제생활을 지원하고자 청년들을 위한 금융교육 및 부채상담 사업인 ‘대구 청년지갑 특공대’를 시행한다. 그 첫 시작으로 ‘지갑구출작전 시즌1’ 참여자를 3월 22일(화)부터 모집하며, 대구시에 거주하는 만19~39세 청년이면 누구나 대구청년커뮤니티포털 젊프(https://www.dgjump.com)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대구 청년지갑 특공대’는 대구시 주민참여예산으로 선정된 사업으로서, 청년들이 금융교육에 대한 관심은 높으나, 그에 맞는 교육시스템을 찾기 어렵고,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고용난, 무리한 투자 등으로 부채가 있는 청년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상담 등 지원이 필요하다는 시민의 여론을 반영해 시행하게 됐으며, 금융교육, 부채상담, 동아리 운영 등을 내용으로 한다.
청년 금융교육관련
|
△ 금융교육에 대한 관심도 : 보통 관심 있음 이상 86.7%
△ 금융교육 경험이 없는 이유 : 금융교육을 어디서 받을 수 있는지 몰라서 72.3%
|
※ 관련 현황
* 출처 : 금융교육 설문조사, 대구청년정책네트워크 (2021)
금융교육은 금융에 대한 기본지식과 상담 등을 제공하는 ‘지갑구출작전’과 금융지식수준, 취업여부 등 대상별 맞춤형 주제로 특강을 개최하는 ‘청년금융특강’으로 구성돼 있다. 지갑구출작전은 연 16회, 금융특강은 연 10회로 회별 각각 15명 정도 모집하며, 특히 특강의 경우 최근 청년들의 관심분야인 코인, 주식, 부동산, 리셀, NFT 등에 대한 올바른 투자법 강의도 예정되어 있어 많은 호응이 기대된다.
부채상담은 파산 위기 등 부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전문기관의 컨설팅 및 교육을 제공하는 ‘통장회복작전’, 온라인 예약을 통해 언제든 맞춤형 정보를 받을 수 있는 ‘부채상담’, 부채관련 정책을 소개하고 해결사례를 공유하는 ‘청년지갑포럼’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통장회복작전은 4주 과정으로 연 2회, 회별 20명 정도 모집 예정이고, 부채상담은 4월 ~ 11월 중 매주 배정된 시간(2시간 정도)에 선착순으로 네이버 예약을 통해 신청을 받으며, 청년지갑포럼은 12월경 20명 정도의 청년을 대상으로 연 1회 진행한다. 부채상담의 경우, 부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뿐만 아니라 적정한 부채수준을 관리하고 있는 일반 청년도 참여할 수 있는 등 개별적 상황에 따라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고 필요시 지역 전문기관과의 연계도 가능하다.
또한 이 사업은 교육, 상담이라는 기존의 방식에만 한정하지 않고, 관심분야가 비슷하거나 취업준비, 부채위기 등 유사상황에 있는 청년들이 팀(5명 정도)을 꾸려 금융전문기관 멘토의 지원 하에 스스로 공부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금융동아리’도 운영할 예정이며, 금융용어, 기초지식, 금융관련 Q&A 등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구성한 금융콘텐츠를 제작해 대구시 청년센터 유튜브 채널인 보라그래TV를 통해 상시 제공할 계획이다.
모든 프로그램 참여신청은 사업 수행기관인 대구시 청년센터의 홈페이지(http://www.dgyouth.kr) 또는 대구청년을 위한 정보가 한 곳에 모여 있는 대구청년커뮤니티포털 젊프(https://www.dgjump.com)에서 신청하면 된다.
한편, 대구시와 대구시 청년센터는 참여청년들에게 실효성 있는 도움을 주기 위해 지난 3월 초 신용회복위원회 대구지부, 대구 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 DGB 꿈나무교육사업단 등 전문기관과 함께 실무회의를 갖고 사업 추진 시 상호 간 지원을 약속한 바 있으며, 향후 이들 전문기관은 강사지원, 연계 상담, 동아리 멘토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김동우 대구시 일자리투자국장은 “대구 청년지갑 특공대사업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자산 불평등이 확대되면서 빚투, 영끌 등 고위험 자산투자에 대한 위험성을 알리고 청년의 자산현황에 맞는 안전한 금융생활 해법을 안내하기 위해 시작됐으며, 시중에 고가로 제공되거나 금융상품 가입을 목적으로 한 무료상담이 아닌 객관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많은 지역 청년들이 경제적 자립을 시작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