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도서관은 울산시민의 인문정신문화 함양을 위한 ‘제1기 인문학 아카데미’를 오는 3월 17일부터 4월 14일까지 온라인 기반(플랫폼) 줌(ZOOM)을 활용해 실시간 비대면 강의로 운영한다.
‘제1기 인문학 아카데미’는 특강, 의학편, 과학편(4월)으로 진행된다.
특강에서는 최지혜 연구위원(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이 ‘위기와 기회의 시대 <트렌드코리아 2022>’를 강의한다.
의학편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기본을 논하다.’를 주제로 ▲‘바이러스와의 공존 <바이러스의 시간>’(주철현 울산의과대학 교수), ▲명화로 읽는 인체의 서사 <미술관에 간 해부학자>(이재호 계명대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부교수)’ 등 2개 강좌가 개설된다.
과학편은 ‘인간다운 삶을 위한 끝없는 고뇌’라는 주제로 ▲과학책으로 읽는 인간의 삶 <내 생의 중력에 맞서>(정인경 과학기술학연구소 연구교수) ▲4차산업시대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들에게>(이상근 서강대 경영대학 교수) 등 2개 강좌로 이뤄진다.
울산도서관 관계자는 “지금 우리는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 시대(팬데믹)와 가상현실이라는 4차산업시대 과학의 발전 앞에서 인간의 가치 탐구를 위한 인문학적 소양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라며 “이번 의학·과학편 인문학 강좌를 통해 미래를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제1기 인문학 아카데미’ 수강 신청은 1차 모집 인문학 특강, 의학편 강좌를 오는 3월 8일 오전 10시부터 시작하며, 2차 모집 과학편 강좌는 3월 22일 오전 10시부터 울산도서관 누리집(library.ulsan.go.kr)을 통해 모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