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05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2년02월26일 01시55분 ]
 


영천시는 지속 가능하고 성장 발전하는 농업·농촌의 근간이 되는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고자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특히 단순 지원 사업을 지양하고, 준비-정착-확장까지 단계별로 체계적인 육성책을 추진하여 청년농업인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영천은 포도·복숭아 등 다양한 과수작목과 마늘을 중심으로 채소·특작, 한우·양돈을 비롯한 축산 등 대부분의 농업 분야에서 환경, 여건, 재배규모가 타지역에 비해 월등한 경쟁력을 나타내고 있다.

 

소비도시 대구에 인접한 농업 백화점인 영천은 농업 분야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에게 더없이 매력적인 곳이다.

 

2020년 농업경영체 등록 기준으로 영천시의 만 39세 이하 청년농업인은 556명으로, 이에 영천시는 고소득 전문농업인 육성을 위해 연령별, 영농정착 단계별 다양한 자원사업을 마련하여 매년 45명 안팎의 후계농업경영인을 배출하고 있다.

 

우선 창농 초기 수익이 없어 정착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에게 청년후계농 영농정착 지원사업을 통해 월 최대 100만원의 가계자금을 최장 3년간 차등 지원하고, 농지 및 시설 설치를 희망할 경우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사업을 연계해 최대 3억 한도에 2% 금리로 융자를 지원하여 정착을 돕고 있다.

 

또한 한국농어촌공사와 연계하여 농지 임대에 있어서도 우선 혜택을 부여하여 영농기반 마련에 도움을 주고 있다.

 

신규농업인 현장실습 교육을 통해 선도농가와 청년을 멘토-멘티로 엮어 현장에서만 배울 수 있는 노하우도 전달한다. 20개 팀에 9천만 원을 지원하여 영농기술 및 품질관리, 창업 등 수준 높은 현장 교육을 5개월 간 진행한다.

 

청년농업인의 품목별 재배기술 교육을 위해 도내 전문 컨설턴트를 활용하여 현장에서 초보 청년농부의 고충도 해소할 방침이다.

 

영농규모 확장이 필요한 이들에게는 청년농업CEO 진흥기금으로 개인별 2억원 한도, 연리 1%의 융자를 통해 농업용 시설, 기자재 구입을 지원하고, 우수후계농업경영인 지원 사업을 통해 농지 구입, 시설 설치 등의 용도로 세대 당 2억원, 연리 1%로 융자를 추가 지원한다.

 

영농현장에서 참신한 아이디어와 자립의지가 높은 청년농업인에게는 사업비 1억원으로 농업 생산기반, 가공, 유통시설을 지원하는 청년농업인 자립기반 구축사업도 준비되어 있다.

 

청년농업인에게 정보교류를 통한 인적 네트워크 형성과 확장을 위해 품목별 연구회 모임을 지원하고 있으며, 상호 간 소통 강화와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자 농업인회관 2층에 커뮤니티방도 개설했다.

올해 농업대학은 청년농업인 과정을 개설한다. 사업계획서 작성, 빅데이터, AI 등 최신 트렌드 맞춰 다양한 분야의 기술과 정보를 제공하여 참신한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청년농업인에게 관심이 높은 스마트팜 교육을 위해 북안면에 38,222의 규모로 미래형 스마트팜 교육장을 조성 중이며, 2023년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단지가 완공되면 청년농업인에게 첨단농업에 도전할 좋은 기회의 장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한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성장·발전하는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단계별로 마련한 맞춤형 시책을 적극 활용하고, 궁극적으로 농촌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울산시, 안전한 학교 급식 책임진다” (2022-02-28 03:09:00)
영천시, 슬레이트 처리 및 지붕개량 지원 신청 접수 (2022-02-26 01:52:56)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