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2월20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1년11월13일 01시19분 ]
 


경상북도는‘2021 한옥문화박람회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한옥, 공간을 연결하다라는 주제로 한옥의 가치를 계승발전시키고 한국 고유의 주거문화 트렌드와 도민이 쉽게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한옥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로 3번째 맞이하는 박람회는 경북도, 경주시가 공동주최하고 경주화백컨벤션센터가 주관한다.

 

이번 박람회는 기존 산업적 가치창출에 주목했던 전문전시회(B2B)에서 한옥에 관심 있는 대중들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전시회(B2C)로 전환해 열린다.

 

50개 업체(150개 전시부스)가 한옥건축, 한옥인테리어, 한옥문화 등의 전시분야로 참가한다.

 

전시분야 외 한옥건축, 한옥스테이, 한옥카페 분야의 최신 트렌드 컨퍼런스’, 한옥건축예정자, 시공자, 거주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공 컨퍼런스를 유튜브 라이브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한다.

또 건축공간연구원(AURI)의 국가한옥센터에서는 2021년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전시와 함께산업으로 본 한옥의 주제로 한옥 포럼을 개최한다.

 

부대행사로는 한옥건축 시 가장 필요한 건축비용, 자재 등에 대한 상담을 경주시 건축사회 주관으로 제공하여 참관객-참가업체의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정보제공 및 비즈니스 효과를 극대화 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경주지역 의복 전통문화를 활용한 신라복체험, 한옥과 어울리는 한식다과, 자개공예 등 트렌디한 관련분야 클래스를 개최한다.

 

또 지역 내 한옥자산에 대한 문화해설사가 함께하는 한옥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해 일반인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경북도청 신도시 발전 변천사사진 전시회도 병행해 운영한다.

 

경북도는 이번 박람회에서 전통한옥의 멋과 품격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생활에 편리하고 실용성을 갖추도록 전국 최초로 개발한 경북형 한옥표준설계도서’32*의 전시와 매년 시행 중인 한옥건립지원사업’**을 홍보해 한옥건축을 계획하는 일반인들에게 제공했다.

* 경북형 한옥표준설계도서

경북형 한옥 표준설계도서는 4개 유형 32(자형 9, 자형 12, 자형 8,

자형 3)으로 국토교통부 공고 2018-1237(2018. 9. 21.)로 표준설계도서 인정·공고를

득하였으며 경상북도청 홈페이지(www.gb.go.kr) 또는 23개 시군 건축부서에서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배치도 및 건축계획서 등 관련법령에 필요한 도서를 추가

작성하여 인허가를 신청할 수 있음

** 한옥건립지원사업 : 동당 4천만원 한도 건축비 지원(2, 시군2)

- 지원대상 : 바닥면적 60이상 한옥건축, 도내에 주소를 둔 실거주자

- 추진절차 : 지원신청(해당시군)도 건축위원회 심의(지원결정)한옥건립(준공)보조금 지급

예산범위내에서 도 건축위원회에서 지원결정하며, 사업신청 전에 착공한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한옥을 보유한 경북에서 뜻깊은 박람회를 개최해 기쁘게 생각한다라면서, “오늘 박람회가 한옥관련 사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고 대표행사로 이어져 가도록 뒷받침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북도, 도청신도시 주민과 함께하는 힐링음악회 개최 (2021-11-13 01:23:11)
베르디의 걸작 오페라를 최고의 음향으로 들어보는 콘서트 오페라 : 라 트라비아타 (2021-11-13 00:48:21)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