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1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1년10월07일 02시05분 ]
 


대구시는 항공사진의 체계적인 관리로 공간정보의 다각적 활용 및 역사적인 도시정보의 확보를 위해 1973년부터 매년 항공사진을 촬영해 약 132천매를 보유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은 물론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대구시는 항공사진을 이용 토지이용상태와 건축물 현황 등의 공간정보를 신속·정확하게 파악해 주요 현안 업무에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 무허가 건축물 양성화 및 도시개발에 따른 보상 및 세무 관련 업무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항공사진은 과거 대구시의 변천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도시변천의 역사적인 자료로써 시의 자산인 고해상도 항공사진 활용도를 높여 시민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알권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항공·위성사진은 저해상도일 뿐만 아니라 열람 범위가 한정돼 있으나, 대구시가 제공하는 항공사진은 1973년부터 자료가 축적되어 있는 만큼 시의 변천 과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선명한 해상도로 인해 학술연구, 각종 분쟁 시 법원 증거자료 채택, 도시개발 사업으로 인한 보상, 양도소득세 관련 자료 등으로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대구시는 2016년부터 과거연도 항공사진 전산화 구축 용역사업을 연차별로 실시해 20219월 말 완료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시계열적 공간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고 활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항공사진 전산화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대구시의 성장 과정을 볼 수 있는 역사자료인 항공사진의 원활한 관리와 지식정보화 시대의 디지털 자료로 사용하며, 업무의 효율성 증대 및 대시민 서비스 향상을 이루게 된다.

 

본 사업을 통해 항공사진 통합플랫폼 서비스 구축을 통해 시민들에게 직접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출력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으며, 향후에는 출력 제공에 따른 시간을 단축하고 민간에서도 공동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보상, 경계점유 등의 소송, 양도소득세, 세무 관련으로 과거 현장 확인을 위해 항공사진이 필요한 경우 신청인이 대구시 토지정보과에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면 현장에서 직접 확인·출력이 가능하다.

대구시는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공간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해 매년 항공사진 성과를 지속적으로 갱신할 예정이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대구시 토지정보과(053-803-4681)로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구시, 방치된 개인형이동장치 수거 위한 조례개정 나서 (2021-10-07 02:10:12)
대구시, 도시재생 뉴딜정책 패러다임 전환 준비 중! (2021-10-07 02:03:59)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