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2021년도 수소전기차 보급사업을 공고하고 수소전기차 보급에 나선다.
울산시는 지난해까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총 1,868대를 보급한 데 이어 올해는 1차로 200대를 우선 보급하고 연말까지 총 500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전기차(넥쏘)는 세계 최고의 성능, 정숙성 등으로 좋은 평을 받고 있다.
또한 차량 구매 보조금 지급, 주차료 및 통행료 할인, 세제 등 각종 혜택과 함께 배기가스 배출이 없고 대당 운행시간만큼 성인 43명이 마실 수 있는 공기정화 (미세먼지 제거)효과로 지구 환경 보전에 기여한다는 자부심을 느끼면서 차량을 운행하게 된다.
수소전기차 구매 시에는 지난해와 동일한 구매보조금 3,400만 원(국, 시비)이 정액 지원된다.
특히 올해의 경우 차량가격이 125만 원이 인하되어 울산에서는‘넥쏘’기본사양인 모던형은 3,365만 원, 고급사양인 프리미엄형은 3,695만 원에 구매할 수 있다.
최대 660만 원의 세제 감면(개별소비세 400만 원, 교육세 120만 원, 취득세 140만원)과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등의 혜택도 유지된다.
신청기간은 2월부터 사업비 소진 시까지이며 신청대상은 신청일 전일까지 울산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인 시민 및 법인 등이다.
구매자는 울산시청에 직접 보조금을 신청할 필요 없이 수소전기차 제조·판매사인 현대자동차 지점·대리점을 통해 차량 구매를 신청하면서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되며, 수소차 제조·판매사에서 환경부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www.ev.or.kr/ps)으로 보조금을 신청하게 된다.
보조금을 지급받은 수소전기차 구매자는 2년간 의무 운행을 해야 하고, 의무운행기간 내 폐차 시에는 울산시의 사전 승인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
수소전기차 구매보조금 신청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울산시 누리집(http://www.ulsan.go.kr, 공고→고시공고)의 공고문을 참조하거나, 울산시 에너지산업과(229-6484) 또는 콜센터(120)로 문의하면 된다.
현재 운영중인 수소충전소에 대한 정보도 울산시 누리집(http://www.ulsan.go.kr, 경제/일자리→에너지산업→수소전기차 보급)에서 알아볼 수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수소에너지는 미국, 일본과 같은 세계 주요국에서 각광받는 신재생에너지이며,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 인프라 확산은 수소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의 시작이자 기반이다.”며 “친환경적이면서 경제성까지 우수한 미래차 수소전기차에 울산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란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