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구건축제’는 “대구도시건축의 과거, 현재, 미래”란 주제로 11월 3일 부터~11월 8일까지 6일간 대구문화예술회관(대구광역시 달서구 공원순환로 201)에서 개최된다. 시민과의 소통을 통하여 지역건축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건축문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여 대구지역의 건축적인 동력을 진작하기 위해 기획된 본 행사는 사단법인 대구건축문화연합이 주최가 되어 대구지역 5개 건축관련 단체 및 대구경북연구원이 함께하고, 대구광역시가 적극 후원함으로써 민∙관∙산∙학의 명실상부한 ‘건축문화축제’의 장이 될 것이다.
2020 대구건축제는 기획전시, 초청전시, 학술행사등 3개의 영역에서 8개의 전시 또는 세부 행사를 포함하고 있다. 기획전시로 대구도시건축 아카이브전을 비롯, 초청전시는 ‘2020 대구광역시 건축상’ 수상작 전시와 대구광역시건축사회 우수작품 전시 등 5개의 초청전시로 구성되고, 학술행사로는 대구·경북 건축인들이 건축적 연구실적에 대하여 분야별 정보를 교류하는 추계학술대회를 마련하였다. 특히 대구도시건축 아카이브전은 사라져가는 대구의 도시건축유산을 보존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장기적인 아카이브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이상과 함께 ‘2020 대구건축제’는 건축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나아가 많은 대구시민이 함께하여 생활 속에 건축문화와 예술을 접하는 더 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