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제3회 울산광역시 청소년어울림마당 ‘청소년 창의융합 온라인 스팀(STEAM) 페스타’가 19 ~ 26일 화상수업 앱 줌(zoom)과 유튜브를 통해 개최된다.
스팀(STEAM)이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인문·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의 머리글자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로 과학기술 분야인 스템(STEM)에 인문학적 소양과 예술적 감성 등을 고려, 인문·예술(Arts)을 추가해 만들어졌다.
이번 행사는 9월 7일부터 11일까지 울주군 시설관리공단 공공시설 예약서비스를 통해 사전에 100명을 접수받아 진행된다.
먼저 19일에는 ‘가상현실(VR)’을 설계해보고 이를 창의적으로 재구성하는 프로그램이 개최된다.
26일에는 3디(D) 프린터의 원리 및 데이터 제작을 이해하고, 머신러닝(기계학습)에 대해서 알아본다.
이 프로그램들은 화상수업 앱 줌(zoom)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된다.
21일부터는 사전 발송된 전기모터 자동차 제작키트로 유튜브 강의를 통해 전기회로에 대해 이해하고, 전기모터를 이용한 자동차를 제작해 본다.
한편 울산시와 여성가족부가 공동 주최하고 울주중부청소년수련관과 울산흥사단에서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창의성과 융합성이 중시되는 기술 고도화 시대에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청소년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다양한 과학 체험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하고자 마련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