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2월21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0년07월14일 19시26분 ]

경북도, 243개 지자체중사회적경제 정책평가대상 수상

2020년도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경제 정책평가 결과, 경북도 1

 

 

 

경상북도는 14일 오후, 소셜캠퍼스 온 서울2센터에서 개최된 ‘2020년 제2회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경제 정책평가에서 대상인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고용노동부와 사회적경제활성화전국네트워크 공동 주관으로 2회째를 맞이하는지방자치단체 사회적경제 정책평가는 지방자치단체의 사회적경제정책의 수립 및 집행에 대한 평가를 통해 사회적경제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경제 정책의 현재와 발전방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더 좋은 사회적경제정책의 수립과 집행에 기여하는 선순환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국 17개 광역 및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18 1월부터 2020 5월까지의 사회적경제 정책성과를 심사하기 위해 실시된 이번 평가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정책기반정비지원수준정책성과거버넌스 등 4개 분류 14개 지표를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했다.

 

평가 결과 대상인 고용노동부 장관상에는 경상북도가 선정되었고, 우수상인 사회적경제활성화전국네트워크 상임공동대표상에는 경상남도 창원시와 서울특별시 성동구가 선정됐다.

 

경상북도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법적근거인 사회적경제의 육성 및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사회적경제 기본계획(2018~2022)을 기반으로 연도별 실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그간의 성과를 토대로 사회적경제 활성화 7대전략*을 체계화했다.

 

2020년 경상북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7대 전략

사회적경제 행복네트워크 사회적경제 일자리 창출 위누리 토탈마케팅 경북형 소셜문화관광 사회적경제 세계화 소셜벤처 활성화 대구경북 상생협력사업

 

 

또한, 관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을 위해 작년부터 당사자조직과 지원기관, 경북도가 함께하는 학습동아리미담행(미래를 담는 행복한 사회적경제존)’을 만들어 활동하고 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등 민관의 소통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경북도는 2018년부터 민간 최초의 협동조합 발상지가 경북도임을 알리고 기념하기 위해 상주시 함창읍에 협동조합 역사문화관 건립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준한* 사회적경제 대상을 신설해 전국을 대상으로 공모해 시상하고 있다.

  *전준한(1898~1967) : 대한민국 최초의 협동조합인 함창 협동조합의 설립자

 

한편, 경북도는 사회적기업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는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지난 5월 구미에 유치했으며, 사회적경제 판로확대를 위한사회적경제 유통지원센터 6월 안동에 유치했다. 7월에는 사회적경제 주간을 맞아 지원기관인 경상북도사회적기업종합상사협동조합이 판로개척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호진 경상북도 일자리경제실장은관이 함께 연대하고 협력한 결과로 겹경사를 맞이하게 되었다, “경상북도 사회적경제는 따뜻한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함께 나누는 경제, 함께 누리는 경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삼성ENG 물산업 참여로 탄력 (2020-07-15 15:18:10)
양돈농가 FTA 직접피해지원 접수 (2020-07-14 19:26:00)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