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2월21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0년03월17일 14시46분 ]

경북도, 지능형 홈케어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 선정!

홈케어 산업 현장의 수요를 적극 반영한 맞춤형 석박사 전문인력 양성

 

 

 

미래 주거공간의 첨단화를 이끄는 신산업의 전문인력 양성이 본격 추진된다.

 

경상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2020년 산업혁신인재성장지원사업지능형 홈케어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5년간 국비 225천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능형 홈케어산업이란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의 가전산업이 아닌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ICT융합기술을 기반으로 거주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능동형 케어기기 생산 및 응용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5G상용화와 인공지능 기술의 확산으로 가전제품 이종(異種) 기기 간 협업 서비스가 가능한 주거환경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의 중소중견기업은 기존의 대형 가전사, 통신사와 생태계 공존이 가능한 제품서비스 개발로 동반성장체제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의 창이 열리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서비스개발을 수행 할 수 있는 인력의 공급이 충분치 않아 기업현장의 애로사항 해소가 절실한 시점이다.

 

경북도는 이러한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대구대학교가 주관하고 중앙대학교와 순천향대학교가 참여한다. 각 대학은 대학 특성에 접목 가능한 중점 영역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구대학교는 홈케어 분야 중 리빙베이비실버케어를 중심으로 지능형 홈케어산업 인력양성을 위한 석박사과정 대학원 학과(커리큘럼)를 설치운영한다.

※ 지능형 홈케어 주요 산업 분야 : 리빙케어(주거공간), 베이비케어(영유아돌봄),     펫케어(반려동물돌봄), 뷰티케어(스킨헤어케어), 실버케어(노인건강)

또한 산업계 현장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사업에 참여하는 지능형 홈케어산업 중소중견기업과 함께 산학프로젝트 및 지능형 홈케어산업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 산학협의체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대구대학교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5년간 국비 225천만원을 지원받아 연간 10명씩 50명의 석박사를 양성하여 취업까지 연계한다.

 

한편 경상북도는 지역의 주력산업인 전자제조업 활력 회복과 지능형 홈케어 산업의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혁신제품 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위해 다각적인 사업을 기획해 왔다. 작년 6월 산업통상자원부의지능형 홈케어 혁신성장거점 육성 및 산업확산 R&D기술개발과제를 수행하여 지능형 홈케어 관련 핵심기술 R&D, 인재양성, 실증단지 구축, 융합얼라이언스 구축을 위한 예타사업을 기획해왔다. 

 

도 관계자는현재 예타 기획은 기존 집이라는 한정된 개념을 벗어나 사람의 활동공간(, 일터, 공공장소, 이동공간 등)에서 능동지능형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융복합 기기산업으로 사업의 범위를 확대하여능동형 스마트 리빙케어 산업 육성 사업에 대한 최종 기획을 마무리 중이며, 올해 5월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한다고 밝혔다. 

 

장상길 경북도 과학산업국장은이번 사업의 선정이 능동형 스마트 리빙케어 산업 육성 사업의 예비타당성 통과까지 이어지는 마중물 역할이 되길 기대한다경북은 수도권을 제외한 국내 최대 전자산업의 집적지로 중소기업 성장과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전자산업의 제조혁신을 위해 앞으로도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반납 인기 (2020-03-17 14:47:28)
코로나19 뚫고 포항 사과 수출 (2020-03-17 14:41:57)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