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2월21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0년01월09일 22시08분 ]

혁신성장의 지름길, 경북 과학산업 규제혁신 원년 선포

배터리 규제자유특구의 성과 직접 확인

지역주도의 제대로된 과학산업 정책을 위해 규제혁신 선도 필요

산업현장과 밀착된 지역이 혁신성장을 주도하는 정책모델 정립

 

 

 

경상북도는 과학산업 규제혁신 전략2020을 발표하면서 과학산업 규제혁신 원년을 선포했다.

 

2019년 지정된 규제자유특구의 성과를 눈으로 직접 확인한 경상북도는 2020년 과학산업 정책의 우선과제로 규제혁신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규제자유특구는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기초하여 지방정부가 특구기획을 통해 일정기간동안 특정한 사업자에게 규제3종세트(메뉴판식 규제특례, 실증특례, 임시허가)를 제공하는 정책이다. 특히, 비수도권에서 신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쉽지 않은 현실을 감안할 때 혁신산업, 투자유치, 일자리를 모두 달성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지역산업정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우선 경상북도는 지난 8월 전국최초로 과학산업「규제혁신추진단」을 출범시켰다. 규제혁신추진단은 경북테크노파크에 규제혁신추진센터의 형태로 만들어 졌으며 규제혁신추진팀을 신설했다.

 

규제혁신추진팀은 기존 규제자유특구 기획 및 지정된 특구의 성과확산을 위한 업무외에도 각 개별기업들의 혁신성장 사업에 관한 규제애로사항을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해소해 주는 역할도 맡을 계획이다. 또한, 지역의 R&D기관들과 협업하여 추가적인 규제자유특구 아이템을 발굴하여 경상북도 산업지형도를 바꾸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훈 경북테크노파크 원장은지역이 먼저 과학산업 규제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별도의 조직을 신설한 것은 최초의 사례이다라면서그간 기업지원 노하우를 살리고 규제혁신을 위한 정책개발에 매진하여 경상북도 산업지형도를 새로 그리는데 보탬이 되겠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 경상북도는 「과학산업 규제혁신 지원에 관한 조례」제정과 지역 혁신성장 기업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펀드 조성도 준비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과학산업 규제혁신추진단 규제혁신 지원 조례 규제혁신펀드」 라는 경상북도 과학산업 규제혁신 3종세트를 갖추게 되어 혁신성장을 원하는 기업이 경상북도로 모여들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기업현장에서는 혁신적인 사업을 하기위해 소규모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달라는 목소리가 많다면서최근 규제자유특구의 성과를 볼 때 기업과 밀착해 있는 지역이 과학산업 규제혁신을 선도하고 산업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꾼다면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기업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CES2020 대구경북 공동관 운영 (2020-01-10 22:14:55)
설 대비 축산물 안전성 검사 강화 (2020-01-09 22:06:22)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