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2월21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11월21일 18시54분 ]

포항시립미술관, 현대음악과 제로의 만남 ‘ZERO 토크 콘서트' 개최


 



 

 

포항시립미술관은 현재 진행 중인 개관 10년 기념 특별전 《제로 ZERO》와 연계하여 ‘ZERO 토크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콘서트는 현대음악과 제로의 만남을 주제로 23() 오후 2시 미술관 1층 로비에서 진행된다.

 

1950년대 후반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태동한 국제미술운동제로를 중심으로 2차 세계대전 이후 현대미술의 동향과 제로에 참여한 작가들 그리고 전시 에피소드까지 현대음악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김석모 포항시립미술관 학예연구팀장이 진행을 맡고 백종옥 미술생태연구소 소장과 이배경 작가가 패널로 참여한다. 피아니스트 김성연과 플루티스트 조아라의 현대음악 연주가 더해서 풍성한 토크 콘서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김석모 학예연구팀장은 뒤셀도르프대학교 미술사학전공 철학박사 학위 취득 후 대구미술관 전시팀장을 거쳐 현재 포항시립미술관 학예연구팀장으로 재직 중이다. 백종옥 미술생태연구소 소장은 베를린예술대학교 조형예술과 마이스터쉴러 졸업 후 2019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 예술감독을 역임했다. 이배경 작가는 퀼른미디어 예술대학교 미디어 아트 대학원 과정을 졸업하였으며 시간, 공간, 몸을 주제로 인터랙티브 영상 및 설치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피아니스트 김성연은 미국 노스텍사스대학교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 후 아메리칸 프로티지 국제 피아노 컴페티션 1위 및 뉴욕 카네기홀 데뷔, 국내외 독주회 22회를 진행했다. 현재 계명대학교 및 동 대학원에 출강 중이다. 플루티스트 조아라는 폴란드 국립쇼팽음악원 석사 졸업 후 폴란드 내셔널 필하모니아 챔버홀 초청 독주회 및 실내악 연주, 대구국제오페라 오케스트라 수석을 역임하였다. 현재 한국방송예술종합학교 출강 중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연주 프로그램은 20세기를 대표하는 핀란드, 프랑스, 러시아 작곡가들의 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핀란드 출생의아이노유하니 라우타바라 2차 세계대전 이후 핀란드에서 활동한 대표 작곡가로 시대적 흐름을 흡수하면서도 자신만의 음악적 스타일을 구축하여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작곡가로 인정받았다.

 

유진 보짜는 프랑스 작곡가로 특수한 기법이나 주법은 사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주법만으로 곡을 창작한다. 특히, 악기의 능력이 한계에 도전하는 연주기술이 요구되는 곡들로 유명하다. 러시아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는 급격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독창적인 음악으로 피아노곡, 실내악, 협주곡, 교향곡, 오페라, 영화 음악 등 여러 장르에 걸쳐 다양한 음악을 남겼다.

 

사전 이벤트로 국제미술운동제로와 전시에 대한 질문을 메일(ran1030@korea.kr) 또는 현장에서 접수한다. 사전 접수된 질문들은 토크 콘서트 질의응답에 사용될 예정이다. 채택된 관람객에게는 제로 키트를 증정한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2020 올해의 청년작가 모집 (2019-11-21 19:00:58)
감염병 대응, 대통령상 수상 (2019-11-21 18:49:12)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