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01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11월05일 18시08분 ]

대구시립국악단 제24회 청소년 협주곡의 밤 및 제1회 대학()생 협주곡의 밤 개최

시립국악단 오디션에서 선발된 차세대 국악 유망주들의 무대

기존 청소년협주곡의 밤에서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처음으로 분리 진행

 

 

 

대구시립국악단(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이현창)은 제24회 청소년 협주곡의 밤 및 제1회 대학()생 협주곡의 밤을 오는 11 13() 11 14() 이틀에 걸쳐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연다.

 

이번 협주곡의 밤은청소년협주곡의 밤의 종전의 지원 자격을 세분화해대학 및 대학원생 협주곡의 밤과 분리 진행하므로 국악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더 많은 연주기회를 제공하고, 관객들에게 국악 유망주들을 통한 미래 국악의 모습을 폭 넓게 제시하고자 기획됐다.  

 

24회 청소년 협주곡의 밤은 가야금협주곡궁타령의 멋’(가야금_ 한수민), 해금협주곡세상풍경’(해금_ 정수아), 원장현류 대금산조 협주곡(대금_ 김태환), 해금협주곡추상’(해금_ 박한나), 가야금병창흥보가 中 제비노정기’(병창_ 이수빈) 5곡으로 이루어진다. 

 

‘궁타령의 멋경복궁 타령을 주제로 만들어진 25현 가야금 독주곡을 협주곡으로 편곡한 곡이다. 25현금의 화려한 기교를 만나볼 수 있다. ‘세상풍경은 인생사를 해금선율로 표현한 곡으로, 국악관현악과 해금이 절묘한 호흡을 빚어낸다. ‘원장현류 대금산조 협주곡은 이 시대의 뛰어난 산조원장현류 대금산조를 협주곡화한 곡이다. 꿋꿋하고 강렬한 생동을 느낄 수 있다. ‘추상은 특히 젊은 연주자들과 관객에게 인기 있는 해금 곡으로 섬세한 감정 표현과 함께 격정적이면서도 노래하듯이 연주하는 등 다양한 변화를 담고 있다. 마지막흥보가 중 제비노정기는 제비가 박씨를 물고 오면서 여러 경치를 두루 노래하는 대목으로 이번 공연에서는 가야금병창으로, 관현악 반주에 맞추어 가야금을 연주하면서 노래하게 된다. 

 

1회 대학()생 협주곡의 밤은 가야금협주곡찬기파랑가’(가야금_ 이은휘), 거문고협주곡거문고로 그리는 풍경’(거문고_ 최현정), 김병호류 가야금산조 협주곡푸른 사막의 여정’(가야금_ 김지영), 생황협주곡풍향’(생황_ 안민영), 남도민요연곡성주풀이, 흥타령, 개고리타령’(성악_ 김진영) 5곡이다.

 

‘찬기파랑가’는 화랑이었던 기파랑의 높은 인격을 노래한 향가로, 현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이 화랑의 패기를 지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곡된 25현 가야금협주곡이다. ‘거문고로 그리는 풍경은 자연의 아름다운 모습을 담은 곡으로, 늦가을에 감상하기에 좋다. ‘푸른 사막의 여정은 드넓은 중앙아시아 사막을 떠올리며 만든 곡으로, 신비로운 가야금의 선율이 광활한 중앙아시아를 떠오르게 한다. ‘풍향은 국악기 중 유일하게 화음을 낼 수 있는 악기인 생황의 대표적인 협주곡으로, 바람이 주는 느낌을 감각적으로 표현한 곡이다. 마지막성주풀이, 흥타령, 개고리타령은 남도민요로 창법이 극적이며, 흥겨우면서도 동시에 애절한 남도민요의 멋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현창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는변별력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청소년과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나누어 진행한 만큼 더욱 완성도 높은 공연이 될 것이다. 차세대 국악 유망주들의 협연무대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대구시립국악단 청소년 및 대학·대학원생 협주곡의 밤 입장료는 무료이며, 공연당일 18시부터 선착순으로 좌석권이 배부된다. 자세한 사항은 대구문화예술회관 단체운영팀(053-606-6193)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북, 인스타그램 인증 뱃지 획득 (2019-11-05 18:11:42)
맛과 사랑나눔 김장담그기 (2019-11-05 18:06:55)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