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2월21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07월04일 17시35분 ]

울산시, ‘세계 최고 수준 방사능 방재 기반구축

오늘(4)‘울산 원자력방재타운 조성사업시민토론회 개최

지휘, 예찰, 교육훈련, 방재연구, 체험 등 종합적인 기능

 

 

 

울산시는 7 4일 오전 10 30분 의사당 3층 회의실에서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탈핵울산공동행동, 한국원자력여성, 대학 등 원자력 관련 각급기관 및 시민단체 등 전문가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울산 원자력방재타운 조성사업 시민토론회를 개최한다.

 

울산 원자력방재타운 조성사업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등이 지난해 9  타당성조사 용역을 착수하여 자문위원회(2)와 중간보고회(2)를 거쳤으며 이번 시민토론회를 끝으로 7월말 마무리될 예정이다.

 

울산은 현재 가동원전이 11기이고 건설중인 원전 3기로 최대의 원전밀집지역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방사능 방재능력 확충이 필요하다.

 

특히 후쿠시마 원전사고 발생 이후 방사선비상계획이 30㎞로 확대됨에 따라 울산지역 대부분이 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되어 원전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국내 최초로 지휘, 예찰, 교육훈련, 체험, 방재연구 등 종합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울산 원자력방재타운 조성사업은 원전사고 예방과 사고 발생시 대응능력 강화 및 주민피해 최소화 등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 원자력방재타운은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 울주종합체육공원 인접부지를 대상 부지로 선정하였으며 부지확장성, 주민수용성 등 경제, 사회, 환경적 조건이 뛰어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방재타운 내에는울주방사능방재지휘센터 △R&D 인큐베이팅센터 및 방재기술평가센터방사능 방재전문연구소방사능방재인력개발원원자력방재 전시교육체험관 등이 유치될 예정이다.

 

현재 추진 중인울주방사능방재지휘센터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주관으로 국비 78억 원이 투입되어 부지 1만㎡, 건축 연면적 1,600㎡ 지상 3층 규모로 오는 2021 6월 완공될 예정이다.

 

송철호 시장은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원자력방재타운이 조성될 수 있도록 시민 토론회에서 제시된 고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주민대피계획 개선 등 방사능방재대책 마련과원전사고 대응 시뮬레이션 구축방사능방재지휘센터 구축 등 신규사업을 추진하는 등 원전 안전대책 강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북 스타트업, 이스라엘 진출 (2019-07-05 10:20:00)
제5회 새생명 축제 개최 (2019-07-04 17:34:10)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