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01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04월17일 13시52분 ]

한국전력공사 등과 울산과기원 에너지 효율 증대 나서

 

 

 

울산시는 17일 오전 10 30분 울산시청 본관7층 상황실에서 한국전력공사, 울산과학기술원, 지멘스㈜, ㈜엔텔스 등과 함께 울산과학기술원 스마트빌딩 실증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한국전력공사가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 대응을 위한 지자체 협력사업을 국내 최초로 우리시에 제안하여 울산과학기술원 건축물을 대상으로 스마트빌딩 실증사업을 실시하게 됐다.

 

협약에 따르면 한국전력공사에서는 5년간 기존 건물에 50억 원, 향후 신축건물에 50억 원 등 총 100억 원을 투자해 에너지 절감액으로 투자금액을 보전 받게 된다.

 

사업 대상 건물은 울산과학기술원의 공학관과 실험실, 연구동 등이다.

 

한국전력공사는 사업추진을 위해 오는 5월부터 이들 건물에 대한 공조설비, 냉난방설비, 주차 및 보안시설의 현장 조사 및 운전형태 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다.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상세 설계와 사업준비 과정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 사업추진 하고 성공적인 모델 구축으로 향후에는 전국적인 확산 보급을 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스마트빌딩 실증사업 실시로 최대 에너지소비량 40% 감소, 물 사용량 30%감소, 생산성 18% 향상으로 연간 10억 원의 관리비가 절감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실증사업으로 축적된 에너지 사용 자료(데이터)를 연구 분석해 최적의 제어환경과 효율성을 구현하는 스마트빌딩 통합관제 기술개발도 공동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박순철 혁신산업국장은이번 사업은 에너지 절감뿐만 아니라 새로운 에너지 창출 효과도 있다.” 앞으로 대형건물, 기업체 등에도 적용할 수 있는 성공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스마트빌딩은 건물의 냉ㆍ난방, 조명, 전력 시스템, 자동 화재 감지 장치, 보안 경비, 정보통신망의 기능과 사무 능률 및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무 자동화를 홈 네트워크로 통합한 경제성과 효율성, 안전성을 추구하는 고기능 첨단 건물을 말한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수소산업 자유특구 지정 예정 (2019-04-17 13:53:46)
내가 디자인한 울산, 모두를 품다 (2019-04-17 13:51:12)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