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02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02월27일 13시26분 ]

인구정책 실무추진단 회의 개최.. 인구감소문제 해결방안 마련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생활밀착형 복지 정책도 지속 추진

 


 

포항시는 53만 인구회복을 위한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지난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인구정책 실무추진단 회의를 개최했다.

 

저성장, 양극화, 지역 간 불균형 등을 겪으면서 지방 중소도시 중심으로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감소는 비록 포항시만의 문제가 아닌 전국적인 현상이다.

 

이에 포항시는 인구정책 실무추진단 회의를 열고 저출산으로 인해 당면한 인구감소문제 해결방안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청년층 유입방안 등 5대 분야 58개 사업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부서 간 협업사항 등을 토론했다.

 

포항시는 최근 5년간의 인구감소율이 0.16%로 타 도시에 비해 낮은 수치이지만, 지난해 타시군 전출자 19,097명의 인구이동 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출사유로는 직업(8,506, 44.5%), 가족(4,293, 22.5%), 주택(2,869, 15.1%), 교육(9.3%)순으로 나타났고, 특히 20대 젊은 층이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 등 타지역 지역으로 유출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따라서 포항시는 인구정책의 최우선과제를 일자리 창출이라고 판단하고 국·내외 경기침체로 위축된 지역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어 신규 일자리 창출하여 청장년층 인구유입 유도하고, 출산·보육·교육 인프라확대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만들기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기업투자육성재단 설립블루밸리 국가 산단 투자유치영일만 4산단 조성중소기업 이차보전금 지원 확대 등 기업유치를 통한 신규일자리 창출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며, △청년 창업역량 강화포항청춘센터 운영청년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등 청년일자리 확대로 청년이 지역에 뿌리내리고 살 수 있는 정주여건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도내 최초로 올해부터생활밀착형 3無 교육복지정책 추진으로 유치원 무상급식, 어린이집 무상보육, ·고등학교 신입생 무상교복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서 줄어든 부담을 지역경제 활성화와 출산율 향상을 부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는데 전 행정력을 집중해 총력 다할 것이다 .

 

이밖에도 시민공감대 형성을 위한인구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저출산극복 인식개선 마인드 함양을 위한찾아가는 인구교육’,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는인구정책 시민 포럼  등을 통해 시민들이 근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시민체감형 신규과제 발굴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포항시 권혁원 정책기획관은인구 정책의 주기는 길어서, 한번 시작된 인구흐름을 바꾸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면서지금이 바로 인구감소를 극복할 골든타임으로 국가의 존폐가 걸린 문제라 생각하고 우리시만의 특화된 정책을 지속 발굴해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포스코켐텍 취약계층 학생 후원 (2019-02-27 13:29:25)
민방위통지서 카카오톡으로 받아 (2019-02-27 13:25:02)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