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7월11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연예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02월20일 15시35분 ]

동해안상생협의회 개최... 동해안 발전에 힘을 모은다.

동해안고속도 조기건설·환동해지역본부 2청사 격상 등 지역균형발전 촉구

 

 

포항시와 경주시, 영덕군, 울진군, 울릉군 등 동해안 5개 시·군이 참여하는 경북 동해안 상생협의회는 20, 경주에서 임시회의를 열고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경북 동해안의 발전사업안이 정부 정책에 소외되지 않고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강덕 포항시장과 주낙영 경주시장, 정규식 영덕부군수, 권태인 울진부군수, 김헌린 울릉부군수와 민간위원을 비롯한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이날 임시회의는 동해안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원전해체연구소의 동해안지역 선정 촉구원전피해지역에 관한 특별법 제정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횡단대교영덕울진삼척구간)건설사업 조기 추진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 제2청사 격상 등을 촉구하는 한편 각종 현안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영일만 횡단대교를 포함한동해안 고속도로건설 사업은 현재 공사 중인 포항-영덕 구간을 제외하고, 길이 17.1km의 영일만대교와 영덕-삼척 간 117.9km를 잇는 사업으로 정부차원에서 추진 중인신북방정책의 측면에서 평화와 통일 한반도의 미래와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국가 중추적인 도로 역할과 북방교류협력 사업을 위한 교두보 확보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한반도 신경제지도인 ‘H자형 한반도 경제개발에 핵심 3대축의 하나인환동해 경제벨트구축을 위한 광역도로망을 갖출 필요가 있다는 주장에도 맞아 떨어지는 등 현재 L자형인 국가간선도로망으로 인해 발생되는 서·남해안 대비 동해안 지역발전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U자형 국가간선도로망 구축 측면에서도 그 필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무엇보다 고속도로가 없는 유일한 지역인 경북 동해안 북부권의 발전을 앞당길 수 있고, 국도 7호선의 극심한 물류 정체를 해소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여기에 영일만항과 고속도로 간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어 포항이 북방물류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경북 동해안 100만 도민의 행정수요 충족과 불편 해소는 물론 다가오는 통일시대 유라시아 진출 전초기지 및 북방경제협력 거점으로서 동해안의 새로운 미래 100년을 준비할 수 있는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의 경북도청 제2청사 격상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와 함께 국내 원전 24기중 12기가 위치한 경북 동해안 지역에 원전해체연구소의 유치해 원전의 설계-건설-운영-해체-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이 집적되는 원전 해체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할 필요성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당초 원전해체연구소 공모를 통해 선정하려했으나 지자체 간의 심각한 경쟁을 이유로 정부지정방식을 바꾼데 이어, 다음 달 발표될 예정지로 울산·부산 접경지가 떠오르면서 동해권역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밖에도 원전 집적지로서 국가에너지 정책에 적극 협조해 온 경북 동해안 지역을 위하여폐광지역 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준하는원전피해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을 적극 추진해줄 것도 강력히 요구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경북 동해안의 5개 시·군이 상생협의회를 통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큰 시너지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면서앞으로 지역의 균형발전을 비롯하여 경북 동해권역의 발전 사업들이 정부 정책에 소외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챙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동해안 5개 시·군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촉구 결의문은동해안 상생협의회명의로 정부에 전달될 예정이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디플러스포항‘그 날’상영 (2019-02-27 13:36:28)
아라예술촌 방과후 작품전시회 (2019-02-20 15:32:50)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