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21.(금) 가족친화기업 95개, 경제단체, 6개 마을 등 워라밸 한마당
시상(시장, 의장), 인증서 전수(39개 기업), 사례발표 등
대구시는 12. 21.(금) 오전 10시, 대구삼성창조캠퍼스 컨벤션센터에서 일․생활균형(워라밸)을 위한 일하기 좋은 기업환경 경영 실행과 워라밸 문화 확산에 노력한 가족친화기업 및 참여자들의 성과를 공유하는 ‘2018년 대구일가정양립실천포럼’을 개최한다.
대구시는 민·관이 하나되어 가족친화 기업문화와 시민의 일·가정양립 실천을 다짐하고 널리 홍보하기 위해 2015년부터 매년 포럼을 개최해 오고 있다.
이날 포럼에는 권영진 대구시장, 장상수 대구시의회 부의장, 이재경 대구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정일선 대구여성가족재단 대표, 진덕수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대구․경북지회장을 비롯해, 관련 유관기관과 가족친화기업(95개), 가족친화마을(6개소), 시민기자단 등 200여 명이 참석한다.
포럼은 가족친화인증서 시상, 인증서 전수, 퍼포먼스 및 기념촬영에 이어 대구시 일·가정양립 추진정책 안내와 우수사례 발표순으로 진행된다.
올해 ‘가족친화인증서’는 39개 기업·기관의 가족친화기업에 전수된다. ‘가족친화기업’이란 평소 직장내 출산, 육아 휴가․휴직의 양육지원과 유연근무제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기업과 기관으로, 여성가족부 장관이 심사를 통해 매년 12월에 인증한다.
《 인증서 전수대상 기업 》 39개 기업·기관
【 신규인증 18 】
▲ 기업 14 : 에이스이노텍㈜, ㈜평화고속관광, ㈜솔라라이트, ㈜신라시스템, ㈜덕진섬유, ㈜도야지식품, ㈜마인드엘리베이션, 성림첨단산업㈜, ㈜경동이엔지, 수테크, 정화실업㈜, ㈜영남엘이디라이팅, 제이엘, ㈜푸드웰
▲ 공공기관 4 : 공군군수사령부, 대구경북연구원, 한국뇌연구원, 함께하는 마음재단
【 인증연장 11 】▲ 한국가스공사,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산업단지공단, 가정복지회, 크레텍책임㈜, ㈜신우폴리켐, ㈜창일, 삼해인더스트리㈜, 동구청, 서구청, 대구경북디자인센터
【 재인증 10 】▲ 대성에너지㈜, ㈜떡파는사람들, ㈜덕산코트랜, ㈜삼진보안, 세계실업㈜, ㈜삼영이앤티, 신용보증기금, 대구시청, 남구청, 대구도시철도공사
또한, 가족친화 및 일·가정양립 문화확산에 기여한 기관과 개인에 대해 시상을 하고 가족친화 직장사례 공모와 일·가정양립 활동에 대한 콘테스트 우수자에 대한 상장도 수여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올해 한 해 동안 기업·분야별 활동성과에 대한 격려와 향후 발전방향을 공유하는 축제의 장이 될 전망이다.
《 수 상 자 》15개 단체 및 개인
【 시장상 13점】
▲ 유공 표창 : 삼해인더스트리㈜, ㈜롯데백화점 대구점, ㈜덕진섬유,
하지훈(예술마을사람들), 남명선(공인노무사 남명선 사무소), 유승엽(낭만주의)
▲ 사례 컨테스트 : 달성군시설관리공단, 대구문화재단, 한국정보화진흥원,
박효주(본동마을), 임진영(시민기자), 박관수(컨설턴트), 이효정(극단 창문)
【 대구시의회 의장상 2점】
▲ 유공 표창 : 이상현(쉼표와느낌표), 임윤희(맘愛드림)
대구시는 2015년부터 지방도시 최초로 ‘대구일가정양립지원센터’를 설치하여 민관협의체 구성, 시민기자단 운영 등 가족친화적일터 확산에 노력해 왔다.
그 결과 ’18년 현재 가족친화기업 수가 ’14년 대비 5배인 95개로 늘어나게 되었고, 이에 앞서 2016년에는 전국 최초로 2017년 공공기관 가족친화 의무이행 법시행에 이전에 시 산하 전 공공기관이 인증을 받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올해는 일과 생활의 균형을 주제로 뮤지컬을 제작하여 직장교육 시 활용하고,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거리캠페인과 노무·심리상담을 개최하는 등 현장위주의 일가정양립 확산을 시도한 원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포럼을 통해 가족친화제도는 저출산 사회화의 속도를 늦추고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유익한 제도임을 다함께 인식하는 계기가 되어 지속적인 일·가정양립실천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ydn@yeongnamdail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