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01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12월18일 15시50분 ]

밀양시립박물관 기증유물 기획전시 『삶, 흔적』展 개막

조만규 선생 기증유물과 평산신씨 중봉재문중 기증유물 전시

 

 

 

밀양시립박물관은 12 19일부터 기획전시실에서 『삶, 흔적』이라는 주제로 기증유물 기획전을 연다.

 

이번 전시는 인간의 삶을 돌아보고 그 흔적들을 새겨본다는 의미로, 조만규 선생의 기증유물 50점과 평산신씨 중봉재문중의 기증 책판을 전시한다. 

 

조만규 선생의 기증유물은분청사기 인화문 사발외 청자, 백자를 비롯한 다양한 세간들로서 인간 삶의 물질적 흔적을 돌아보는 전시이고, 평산신씨 중봉재문중의 기증유물매죽당선생일고도양집책판은 인간 삶의 정신적 흔적을 돌아보는 전시이다.

 

이번 기획전 『삶, 흔적』전은 총 4개의 전시 소주제로 구성되어 4개 방을 거치는 동선으로 각각 다른 주제의 흔적을 전달한다.

 

첫 번째 소주제그릇, 삶을 먹이다.’는 우리 식기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재질과 형태가 다른 식기류가 전시되어 있다. 두 번째 소주제, 불을 품다.’는 시대별 도자기의 흐름을 살펴보고, 제작기법이 다른 도자기를 실물로 구분하고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 구성했다. 세 번째 소주제기억의 공감, 손떼를 묻히다.’는 근대유물로 어머니, 할머니 세대에서 많이 쓰던 손 떼 묻은 세간들로 기억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자 전시됐다. 네 번째 소주제나무, ()를 새기다.’책판의 실제와 배경을 전시하여, 정신 수양·지식보급·후세전달이라는 기록유산의 의미를 새겨보고자 했다.

 

밀양시립박물관 이호종 학예연구사는개인의 이야기가 담긴 자료도 역사적 안목으로 보면 가치 있는 사료가 될 수 있고, 이것을 공유함으로 역사의 한 장면이 되는 것이다.”라며, “기증이라는 기부와 나눔의 고귀한 가치를 널리 알리고 예우하고자 이번 전시를 마련했다.”라고 전했다.

 

밀양시립박물관의 기획전 『삶, 흔적』展 은 2019 2 13일까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전시된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호미곶 한민족해맞이축전 (2018-12-18 15:55:13)
대구,주민참여예산제 ‘우수’ (2018-12-18 15:48:13)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