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01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12월10일 15시58분 ]

Let's Dream Build ! '문화도시 페스티벌' 성료

문화도시 포항의 브랜드가 발현된 형형색색의 우수 문화콘텐츠 한마당!

도시성장의 문화도시에서 시민일상을 응원하는 문화도시로!

 


 

 

2018 포항문화도시 조성사업의 1년 결산의 장인 문화도시 페스티벌이 12 8일을 마지막으로 7일간의 여정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지역고유의 문화적 가치를 발굴하고 지역자치 중심의 문화생태를 활성화시키고자 시민중심, 지역예술가 중심의 다양한 사업을 펼쳐온 포항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결과공유 한마당으로 펼친 이번 행사에는 포항문화상품 및 거리예술 전시, 청포도 음악살롱, 재난·쇠퇴도시간 한일교류포럼, 아트마켓 및 예술체험, 힐링인문강좌 등 풍성한 문화행사가 펼쳐져 많은 시민들의 발길을 이끌었다.

 

<LET’S DREAM BULD> 라는 슬로건으로 꿈틀로 일원에서 개최된 이번 문화도시 페스티벌은 올해 포항시에서 포항문화재단으로 사업을 이관하면서 확대 추진한 시민제안공모를 통해 선정된 5개 사업 분야, 22개 사업의 풍성한 성과물을 선보임으로써 문화도시 포항의 품격을 더욱 높였다.

 

지난 2 2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문을 연 문화도시 페스티벌은 2018년 문화도시 사업성과물을 활용해 만든 트리점등 세러머니를 통해문화도시의 불을 밝히는 의미의 확산과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중점사업인 꿈틀로의 입주작가와 주민 간문화품앗이약정서 체결을 통해 <문화를 통한 동행과 변화>를 주도하는 문화도시 포항에 한발 더 다가갔다.

 

꿈틀로 거리는 물론 문화도시 포항의 품격을 드높였던 우수문화콘텐츠로는, 포항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창작공연 콘텐츠 가람예술단의춤추는 태양, 노래하는 달과 포항을 상징하는 스틸을 소재로 한 넌버벌 타악 퍼포먼스 공연인 맏뫼골한터울의 ’about The 1500, IRON HEART’이 개막식 축하공연으로서 페스티벌의 시작을 성대하게 밝혔다.

 

이와 함께 꿈틀로 입주작가들과 외부참여단체들이 운영하는 아트마켓과 예술체험도 12 2일 개막식에 맞추어 펼쳐져 행사의 풍성함을 더했다.

 

스틸러브 7개 문화창업팀이 포항의 지역적 특색을 살린 소재와 주제를 바탕으로 개발한 포항문화상품들은 축제기간 내내 꿈틀로 곳곳에 전시되어 문화도시 포항의 이미지를 발신했으며, 문화산업도시로의 가능성을 열어보였다. 꿈틀로의 빈벽과 낙후된 골목 곳곳에 설치된 공공예술작품들은 꿈틀로 거리와 행사장을 더욱 축제의 분위기로 물들였다.

 

포항의 지명에 따뜻한 이야기와 그림을 입혀 감성동화로 펴낸아라동화창작 4권의 동화는 수준 높은 완성도로 인터넷서점에 실제 판매가 이루어지도록 사업성과를 이끌어 내 시민들로부터 호응과 찬사를 받았으며, 축제기간 매일 저녁 7시 창작동화 낭독회를 열어 추운 겨울밤 관람객들의 감성을 따뜻하게 녹였다.

 

지진 발생 직후 한 가족의 문제를 조망한윤스튜디오의 단편영화우리 집 문제는 지진으로 상처 입은 시민들의 가슴을 어루만졌다.

 

그 외 12 5일에 열린놀이터를 고민하는 포항엄마들의 놀궁리 수다회 집담회와 12 6일에는찾아가는 인문학 강좌 12 7일에는 일본 후쿠시마 재난활동가를 초청해 재난·쇠퇴도시간 유쾌한 방식의 재난극복에 대한 담론의 장인한일교류포럼이 꿈틀로 문화경작소청포도 다방에서 이루어져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무엇보다 올해 문화도시 사업은 꿈틀로를 중심으로 문화경작소 청포도 다방, 옛아카데미 극장터에 시민커뮤니티 공간 문화공판장, 예술가를 위한 게스트하우스포데로사등 등 문화앵커공간을 대거 조성해 시민들을 불러들임으로써 침체된 원도심 활성화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포항문화재단 이강덕 이사장은올해 문화도시 조성사업은 시민의 참여와 협치를 통해 저마다 포항의 가치를 담아낸 의미 있는 성과였다다가오는 기해년에는 도시의 성장과 시민의 일상을 응원하는 문화도시 포항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워렌 버핏’이 인정한 대구 (2018-12-11 14:50:06)
울산, 새해맞이 설치조형展 개최 (2018-12-10 15:17:30)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