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대학생 해커톤 대회’성료
주체할 수 없는 번뜩이는 아이디어, 젊음으로 도전하라!
포항시 도시재생과와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지난 14일~15일(무박 2일)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대학생 해커톤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 대회는 쇠퇴하는 도시의 지역역량을 강화하고, 도시기능에 새로운 색깔을 입히기 위해 청년들의 참신하고 톡톡튀는 아이디어를 접목하고자 기획되었으며, 기존의 도시 개발방식의 틀을 깨고, 젊은 감각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겠다는 취지로 지역에서는 처음 열렸다.
중앙상가 일대, 아웃도어 거리, 꿈틀로 등 원도심 일대를 현장 조사한 후 자율적으로 10여 개의 팀을 구성하여 주제를 정하였으며, NEEDS 도출, 문제점 도출, 해결방안 도출, 방법론 도출 등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포항의 도시재생에 대한 대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기획서 작성과 P.T발표 심사를 거쳐 한동대학교(윤석화 외 3인)의 “redesign your mind”가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우수상(1팀), 장려상(1팀), 특별상(3팀)으로 최종 6팀이 수상했다.
이날 대회의 심사위원은 “도시재생이 전국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쇠퇴를 멈추고 화려했던 시절로 돌아갈 수 있는 명확한 정답을 찾기란 결코 쉽지 않다“면서 ”이번 해커톤 대회에 참여한 팀 모두 최우수상을 받아도 될 만큼 가치 있다“ 고 수행결과물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김현구 도시재생과장은 “본 대회의 핵심인 도시재생 아이디어 발굴과정에서 실행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는 도시재생 경제조직의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참여자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ydn@yeongnamdail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