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01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9월14일 19시24분 ]

경북문화콘텐츠 대상(전통문양 부문) 대상에 진주민 씨서민의 삶에서 한글을 말하다

캐릭터디자인 대상매유랑 난유랑 국유랑 죽유대구가톨릭대학교 오은혜 씨

 

 

 

경상북도는 14() 롯데백화점 대구점 7층 문화홀에서 ‘2018 경상북도 문화콘텐츠 공모전시상식을 가졌다.

 

2018 경상북도 문화콘텐츠 공모전은 경북도가 주최하고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경북의 특색 있는 문화콘텐츠를 발굴 육성하고 수상작품을 경북 지역 중소기업에서 활용해 지역 경제 성장을 이끌고자 마련했다.

 

이날 시상식은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심사위원 총평, 수상작 시상, 디자인 상품화 협약식, 전시장 관람 등으로 진행됐다.

 

올해 20회인 전통문양디자인 부문에는 365점이 접수돼 최종 심사를 거쳐 총 11편의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대상에는 영남대학교 진주민 씨가 출품한서민의 삶에서 한글을 말하다가 선정돼 디자인 창작료 500만원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작품은 한글의 디자인 아이디어를 경북 지역의 문화, 축제, 특산물 등의 특징을 모티브로 삼아 한글의 아름다움과 서민의 생활문화를 접목시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14회를 맞은 캐릭터디자인 부문에는 572점이 접수돼 심사를 거쳐 최종 11개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대상에는매유랑 난유랑 국유랑 죽유캐릭터를 디자인한 대구가톨릭대학교 오은혜 씨가 선정됐으며 디자인 창작료 500만원과 도지사상을 받았다.

 

이 작품은 선비의 지조와 절개를 나타내는 상징인 매죽을 모티브로 삼아 선비로 캐릭터화해 선비를 친숙하면서 대중적으로 표현한 것이 돋보인다.

 

공모전의 모든 수상작품은 16()까지 롯데백화점 대구점 7층 문화홀에 전시된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서는 디자인 나눔 사업의 일환인디자인상품화 협약체결도 함께 진행됐다.

 

10회 경상북도 캐릭터디자인 공모전 입선작인 최준수 씨의구미 새마을 거북이작품은 ㈜태형과 손잡고 교육용 AR CARD로 상품화되어 선보이고 제14회 경상북도 캐릭터디자인 공모전 특선작인 서연지 씨의곰꼬미작품은 국제i저널과 계약을 체결하고 인형탈을 활용한 영상콘텐츠를 제작해 유통할 예정이다.

 

‘디자인 나눔사업은 역대 공모전 수상작 3천여 점을 중소기업의 제품 디자인과 홍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으로 상세 내용은 경상북도문화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gcub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병삼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수상작은 앞으로 디자인 나눔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이미지 광고와 공예, 패션,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품으로 개발되고 활용할 계획이라며경북도는 지역문화자원 발굴과 콘텐츠화를 통해 문화상품을 개발하고 지역 브랜드를 강화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1950년대 대구의 옛 모습 (2018-09-14 19:26:02)
글로벌 청년 페스티벌 개막 (2018-09-14 19:19:16)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