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경북, 신나고 즐거운 과학여행으로의 초대
14~16일까지, 구미코에서 ‘제18회 경북과학축전’개최
5G, 인공지능(AI), 로봇,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첨단과학이한자리에
경상북도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구미코에서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면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제18회 경북과학축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의 첨단과학기술을 선보이는 이번행사는 경북도와 구미시가 주최하고 구미코가 주관하며 경상북도교육청 구미교육지원청이 후원하는 행사로 ‘스마트 경북・구미! 놀고 상상하고 꿈꾸라’라는 주제로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5G, 인공지능(AI), 로봇,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첨단과학기술을 가까이서 접해볼 수 있다.
15일(토) 개막식 행사에는 전우헌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장세용 구미시장, 백승주․장석춘 국회의원, 김봉교 도의회 부의장를 비롯해 산・학・연・관 관계자와 지역민 등 200여명이 참석하며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경북과학기술대상 시상, 주제 퍼포먼스, 부스투어를 진행한다.
올해 18회째를 맞은 경북과학축전은 도내 초・중・고・대학교, 연구기관, 기업이 참여해 도민에게 다양한 과학기술 정보와 체험 기회를 제공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증진시키는 등 과학문화 대중화에 앞장서 온 지역의 대표적인 과학축제다.
이번 행사는 ▲ 4차 산업혁명 기술 전시 및 체험 ▲ 과학경진대회 (3D프린팅 쿠킹대회, 3D펜 랜드마크 제작 창의대회) ▲ 멘토 특강 ▲ 부대행사로 크게 구성되며 4차 산업혁명 기술 전시 및 체험에는 놀이터, 상상터, 꿈터에 첨단과학기술의 소개와 제품 전시, 체험을 하고 부대행사로는 과학 골든벨, 로봇/3D 학교, 사이언스 버스킹, 축하공연 등이 열린다.
인공지능(AI), 5G, VR/AR, 로봇을 비롯해 3D프린팅, 드론/RC카 코딩 체험 등 첨단 과학체험과 과학실험쇼, 과학골든벨, 사이언스 버스킹 등 과학문화 공연은 행사장을 찾는 많은 관람객에게 많은 관심과 호응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경북도 주제관에는 우리지역 주력산업 현황과 탄소제품 전시, 5G 네트워크 기반 야구, 테니스 가상현실(VR)체험과 꿈터의 4D 실감미디어 VR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풍성하다.
한편, 행사기간 중에 치러질 3D프린팅 쿠킹대회와 3D펜 랜드마크 제작 창의대회는 참가자들이 자유롭고 창의적인 표현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으며, 멘토특강에서는 공부의 신 강성태의 ‘똑똑한 과학 공부법’과 2018년 페임랩코리아 대상 수상자 박찬우의 ‘알기 쉬운 과학 이론’강연이 진행된다.
※ 페임랩코리아 : 과학을 대중에게 쉽게 알리기 위해 3분동안 과학 관련 주제로 자유롭게 발표하는 경연대회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과학축전은 4차 산업관련 첨단과학기술이 체험과 놀이를 통해 청소년과 도민들에게 신나고 즐겁게 과학과 소통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ydn@yeongnamdail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