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2월21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5월24일 15시22분 ]

김관용 도지사, 동해선 탑승... 영덕-삼척 구간 사업추진 상황 점검

U자형 국토균형발전 꿈(’08년 착공) → H자형 한반도 신경제 지도로 연결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24() 오후, 이달 말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으로 시장개척을 떠나는 초원실크로드 청년CEO들과 함께 올해 1월 개통한 포항-영덕(44km) 구간 동해중부선 열차를 탑승해 한반도 종단철도의 조기 개통을 염원하며 북방경제 시장개척의 결의를 다졌다.

 

이날 행사는 포항~블라디보스토크 유라시아 횡단열차 탑승권 전달 퍼포먼스를 통해,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 판문점선언」으로 가시화 된 한반도 종단철도 연결과 다가올 유라시아시대의 조기 도래를 기원했다.

 

아울러, 이달 말 신 북방경제의 중심도시인 블라디보스토크-노보시비리스크-알마티로 시장진출을 위해 떠나는북방경제 초원실크로드 청년CEO 시장개척단에게 단원 임명장과 프런티어 출정기를 전달해 새로운 도전에 힘을 불어 넣는 시간도 가졌다.

 

한반도 종단철도는 부산에서 북한 나진까지 한반도 동해안을 연결하는 철도로 현재 영덕-삼척 구간은 2020년 준공 예정이며, 강릉-제진(104.6km) 미개통 구간은 최근 남북의 화해 분위기에 힘입어 사업의 진척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김관용 도지사는 2008년 동해중부선이 착공하면서 기존 L자형에서 U자형 국토균형 발전을 정부에 강하게 주장한 바 있다.

 

그 이후 10년만에 동해중부선(포항-영덕)이 완공됐으며, 이제 H자형 신 경제지도의 중심으로 동해선이 조기 건설되기를 염원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탑승행사를 가졌다.

 

향후, 한반도 종단철도(TKR)가 시베리아아 횡단철도(TSR)와 연결되면  러시아, 몽골, 중앙아시아와 유럽지역을 이어주는 교통물류허브의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러시아 극동지역과 중국 동북3성을 포함하는 거대한 동북아 경제권을 형성하게 되어 1 3천만명의 소비시장이 열리고 북방지역의 풍부한 자원을 활용할 수 있어 한국경제가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는 신정부 출범이후 신 북방정책의 거점도시로서 러시아정부의 동방정책 교착점으로 극동개발의 전략적 동반자이자 파트너로서의 상호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경북도는 러시아와 그 동안 지방정부차원의 다양한 외교를 추진해 왔다.

1996년 이르쿠츠크주와 자매결연 이후 20주년 기념행사, 상호교류협정 체결, 경제회의 및 포럼, 투자설명회, 경제인 교류 및 엑스포 문화교류 등 20회 이상의 상호 협력사업을 전개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경북도는 신 북방정책과 연계하여 신시장 개척을 유도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푸틴대통령 정상회담에서 양국 지자체간에 교류협력 증진을 위해 창설한-러 지방협력 포럼(‘18.11, 포항)’을 유치한 바 있다.

 

또한, 지역기업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간 기업인 통상교류 및 경제포럼 개최, 체육 및 문화 등 다양한 교류사업을 전개하여 중앙정부가 추진 중인 신 북방정책을 적극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오늘 우리가 내딛는 첫 걸음이 새로운 미래를 여는 큰 걸음이 되고, 비록 포항-영덕간 짧은 구간을 탑승하지만 이를 계기로 중국, 러시아와 중앙아시아를 넘어 유럽 각국을 이어주는 문화와 경제의 대동맥의 큰 길이 될 것이라며

 

“이번 북방경제 초원실크로드는 2013년부터 추진해 왔던 코리아실크로드 프로젝트의 완성과 북방시장개척의 새로운 출발점으로 이어지는 시대적 과업이라고 밝혔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꽃향기 가득한 초동면 (2018-05-24 15:23:38)
대구 스마트시티, 세계가 인정 (2018-05-24 15:20:25)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