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2월28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4월24일 17시08분 ]

울산시‘동북아 오일허브 사업 추진 방안 연구최종 보고회

상해 석유선물시장인수도 지점지정 추진 등 제시

 

 

 

울산시는 4 24일 오전 11시 본관 4층 중회의실에서국제석유사업 환경변화에 따른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 추진 방안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석유산업 환경 변화를 고려하여 새로운 추진전략을 마련하고자 에너지경제연구원 주관으로 지난해 8월부터 8개월에 걸쳐 연구용역을 수행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동북아 오일허브를 상해국제에너지거래소의인수도 지점으로 지정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는데 이 경우 동북아 오일허브 물동량이 획기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측됐다.

 

현재 미국의 쿠싱 지역 등의 선물시장인수도 지점이 세계 원유 물류의 중심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3월 중국 상해국제에너지거래소에 원유 선물이 상장되었고 이 거래소인수도대상 유종에는 한국석유공사의 대표 비축유 유종인 이라크산바스라 라이트가 포함되어 있어인수도 지점으로 지정되기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인수도 지점이란 선물시장에서 거래된 원유 선물이 최종적으로 실물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을 말한다.

 

또한,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의 형태를 저장시설 임대업에 더하여 전문 국제석유거래업을 추가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는데 이를 통해 보다 다각적이고 안정적인 수익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더불어,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과 연계한 LNG 벙커링 사업 추진방안이 제시됐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오는 2020년부터 선박유 황 함유량을 3.5%에서 0.5%로 규제 강화하기로 하여, 향후 IMO 환경규제에 적합한 LNG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따라서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과 연계해 LNG 벙커링 사업이 함께 육성될 경우 동북아 오일허브가 세계적인 LNG 선박급유 중심 허브항으로도 부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 외에도 동북아 오일허브 2단계 남항사업의 유종을 원유뿐만 아니라 앞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휘발유, 경유, 항공유, 납사 등 클린오일도 포함시켜 다각화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했다.

 

울산시 관계자는이번 연구용역에 제안된 동북아 오일허브 발전 방안들을 한국석유공사, 산업통상자원부, 울산항만공사 등 유관기관과 공유하여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이 다각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천 기업유치 맞춤형 홍보 (2018-04-24 17:09:43)
‘영일만친구’ 대표브랜드 대상 (2018-04-24 17:05:43)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