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2월28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4월17일 22시56분 ]

750 투입 현부지 확장 재건축 결정, 10 갈등 종식



 

 

 

대구시는 지난 10여년간 끌어왔던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과 관련하여 ’17 3 사업방향 갈등 해결을 위하여 추진협의회를 구성 운영한 결과, 2023년까지 750 원을 투입하여 현부지를 확장 재건축하는 방향으로 이해관계자들의 전원 합의를 이끌어 내어 소통과 협치의 성공 모델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은 1988 설립된 농수산물도매시장의 거래물량 증가에 따른 공간 협소, 불합리한 교통체계 등으로 10여년 전부터 생산자와 소비자, 유통종사자들로부터 도매시장 시설개선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그간 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차례의 용역을 시행하였지만 방향과 해법을 두고 유통종사자, 지역주민 그리고 해당 지역구 정치인들 간의 첨예한 이해관계 대립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풀지 못한 가운데 갈등이 지속되어 왔다.

 

이에, 대구시는 해결책을 찾기 위하여 2017 3월부터 경제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유통종사자와 관련전문가 22명으로 구성된『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추진 협의회』를 운영하여 그동안 15차례의 난상 토론과 수십 차례의 이해 당사자들의 개별 상담을 시행한 결과 현부지를 확장 재건축하는 방향에서 접점을 찾고 마침내 협의회 위원 전원의 만장일치 합의를 이끌어 내었다.

 

이번 시설현대화 사업의 개략적 방향은 총사업비 750 원을 투입하여 2023년에 완공 예정으로 안전에 문제가 없는 시설물은 존치하되 불합리한 시설물을 재배치하여 물류동선 확보와 사통팔달의 교통체계 구축과 함께 인근부지 확보(17,300㎡정도) 지하공간을 개발(20,000㎡정도)하여 지하 주차장 부족한 시설물을 확충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교통흐름을 저해하는 관련상가 건물은 확장부지( 북부화물 터미널 부지) 이전시키고, 후적지에는 지상과 지하에 경매장과 주차장 필요 시설을 건립하여 시설물의 효율적 재배치와 부족시설을 확충하고자 한다.

 

또한 도매시장 남쪽 방향으로 도로와 출입문을 개설하고, 현부지와 확장부지 간에는 교량을 설치하여 동서남북 사통팔달의 물류흐름을 구축하게 됨으로서 그동안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지에서 영업해오던 유통종사자들의 오랜 불만을 해소하고 시너지 효과도 키우게 것이다.

 

이밖에도 수산동 냉동시설 증축, 엽채류 거래 구역 정비, 폐기물 처리장 이전, 서비스동 정비, 외벽단장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점에서 시설물을 정비하여 고객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킴은 물론 건물 옥상과 지붕 등의 유휴공간에는 태양광 시설을 설치하여 도매시장을 청정에너지 기지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결정은, 첨예한 10 갈등과 대립을 종식하고 민주적 절차와 운영에 따른 추진협의회 전원 합의로 해결책을 도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소통과 협치의 성공적인 롤모델로 자리매김 하게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햇살에너지 지원, 농어민 호응 (2018-04-17 22:59:18)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공모 (2018-04-16 22:01:22)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