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2월29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1월29일 19시11분 ]

신라병원 35명 입원 환자와 병원관계자 전원 안전하게 구조

 

지난 1 27일 오후 9 29분경 달서구 진천동신라병원에서 발생한 화재에서 35명의 입원 환자와 병원관계자를 전원 안전하게 구조한 것은 대구소방안전본부의 신속한 초기대응에 따른 것이다.

 

대구소방안전본부(본부장 이창화)는 인명피해가 많이 발생한 최근 일련의 화재사고와 달리 대구소방대원들의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으로 단 한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화재 진압을 성공한 것은 우선 병원관계자의 신속한 신고로 현장에 4분내 도착해 골든타임을 확보한 것이 주요 요인이다. 

 

또한 최근 대형화재를 계기로 대구소방안전본부는 진압대와 구조대를 기존보다 2~3개대씩 확대 편성해 초기에 소방력을 집중 투입하여 인명구조에 최우선을 다한 것이다.

 

특히, 현장에 도착한 구조대는 연기확산을 막기 위해 2층 계단 쪽 방화문을 닫고 각 층별 창문을 깨뜨려 환자들이 연기에 질식되는 것을 방지하고 중환자 8명을 옥상으로 안전하게 구조했다.

 

한편, 대구소방안전본부에서는 화재발생시 다수인명피해 우려가 예상되는 병원, 요양병원, 요양원 등 487개소에 대해 긴급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하여 화재위험 및 소방시설 불량 방치, 피난장애·폐쇄 등에는 적발시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하기로 했다. , 요양병원 등 주요대상에는 소방서장이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관계자의 화재예방 특별당부 등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특히, 대구소방에서는 화재발생 전 단계로 소방대상물의 건축물 구조, 출동로 등 소방활동 자료조사를 실시하여 현장 출동시 대응활동자료로 활용했다. 또 초동지휘관이 현장상황을 판단하여 재난 초기부터 우세한 소방력이 투입하고 선제적으로 긴급구조통제단이 가동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신속한 상황전파를 통해 정보공유 및 유관기관 지원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했다.

 

자위소방대 자율대처능력 향상을 위해서도 훈련지원센터를 운영 훈련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하여 보여 주기식 훈련이 아닌 훈련설계부터 경보전파, 피난유도, 초기진화 등 자위소방대의 실전적인 훈련을 했다. 여기서 자위소방대 훈련 시 훈련 전 과정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고 일정 기준 미달시에는 재훈련을 실시하는 등 관계인 주도형 자위소방대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26일 오후 3시 지하철 반월당역에서는 대구소방안전본부 119특수구조대가 중부소방서ㆍ북부소방서 구조대와 합동으로 권역별 인명구조 출동훈련을 실시했다. 이 훈련은 대형재난 발생 시 119특수구조대와 최인근 소방서의 구조대가 동시에 신속히 출동하여 다수인명을 구조하는 훈련이다.

 

대구시 이창화 대구소방안전본부장은더욱 철저한 유비무환의 자세로 우리지역에는 화재로 인한 단 한명의 인명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만기업 단체관광객 유치 (2018-01-30 15:01:51)
1사 1청년 더 채용하기릴레이 (2018-01-29 19:08:57)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