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1월04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1월29일 19시03분 ]

2. 5~3. 30까지 안전과 직결되는 도내 22,601개소 안전대진단


 

 

경상북도는 2 5일부터 3 30일까지 54일간 도민 안전 확보를 위하여 도내 22,601개소를 대상으로 ‘2018년 안전대진단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안전대진단」은 안전사회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급증함에 따라 중앙정부, 지자체, 민간전문가 뿐만 아니라 국민모두가 참여해 우리사회 전반의 안전실태를 집중 점검하는 예방활동으로 지난 ‘15년부터 전국 동시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도내 88,004개소에 대한 안전대진단을 추진해 왔다.

 

올해는 우선 도 및 전 시군에 부단체장을 단장으로 하고 총괄기획팀, 현장점검팀, 상황관리팀의 3개팀으로 편성된 지역안전대진단 추진단을 구성하여 「안전대진단」전반을 컨트롤 한다.

 

대상은 저수지, 교량, 전통시장, 다중이용시설 등 도민안전과 직결되는 모든 시설과 영역이며, 특히 사고 확률이 높고 안전에 취약하여 사고가 빈번했던 낚시어선, 운송수단, 요양병원 등 안전사각지대를 발굴하여 민간전문가, 유관기관 등과 합동으로 집중 점검한다.

 

중점 진단사항은 시설물 구조체의 손상 여부와 안전시설의 유무뿐만 아니라 재난 대비 매뉴얼의 작성활용 및 교육훈련 여부, 안전을 위한 제도개선 사항 등 전반적인 안전실태를 점검한다.

 

진단결과 위해요인은 가능한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 하는 한편, 필요에 따라서는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여 보수보강을 요하는 시설은 가용 재원을 활용해 연차별로 조치토록 하고, 관련 법령 등 제도적인 미비사항에 대하여는 중앙부처에 건의하여 개선토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안전대진단」은 관주도의 민관 합동 점검뿐만 아니라 도민들이 안전 위해요인을 발견하면 직접안전신문고포털사이트(www.safepeople.go.kr)를 통해 신고하는 도민 참여 방식을 병행하여 민간과 정부가 함께 소통하며 안전사회를 만들어 가도록 할 방침이다.

 

특히, ‘안전신문고는 언제 어디서나 위험요인을 발견하면 즉시 신고가 가능하도록스마트폰 앱으로도 개발, 다운로드 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김남일 경상북도 도민안전실장은경북도에서는 해빙기 교육 등 각종 교육과 캠페인을 연계한 안전대진단 홍보정책으로 도민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 만큼 「안전대진단」을 통해 사회 안전수준과 도민 안전의식을 높여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선제적인 안전사고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사업 종료 (2018-01-29 19:05:29)
아이 울음소리, 경북의 웃음 소리 (2018-01-29 19:01:17)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