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01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11월07일 15시32분 ]

세계 최대 규모 폴리머 파우더 생산 공장 7,100만 불 투자

성암소각장 스팀 공급, 최대 연 48억 원대 판매수익 창출

외자유치, 일자리 창출, 재정 확충 1 3조 효과 기대

 

울산시(시장 김기현)와 ㈜바커케미칼코리아(대표 조달호) 11 7일 오후 2시 남구 용연로 34 소재 울산공장에서 ‘VAE 3반응기 증축 및 폴리머 파우더 공장 신설 기공식과 함께 새로운 공장운영에 필요한 스팀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날 행사에는 김기현 울산시장, 윤시철 울산시의회의장, 전영도 상공회의소회장, 양정열 울산고용노동지청장 등 주요 내빈과 크리스티안 하르텔(Christian Hartel) 바커 폴리머사업부 회장, 피터 스모(Peter Summo) 바커 폴리머사업부 사장, 조달호 바커케미칼코리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과 고객사, 협력사 등 120여 명이 참석한다.

 

바커케미칼코리아는 이번 기공식을 시작으로 자체 유휴부지(1 3,000) 2019 3월까지 7,100만 불을 투자하여 고부가가치 VAE 디스퍼젼 제3반응기 증축 및 폴리머 파우더 생산공장 건설을 완료하고 2019 7월부터 상업생산을 개시할 계획이다.

 

이번 신증설 투자를 통해 생산되는 제품은 바커사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이자 단일공장 규모로는 세계 최대 생산설비라는 점에서 지역 화학산업의 고도화와 함께, 연간 700여명의 직간접 일자리 창출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다양한 업다운스트림 사업 연관관계를 맺는 석유화학산업의 특성상 바커사에 원료를 공급하는 전후방 기업의 증설투자를 유발하여 연쇄적인 투자확대도 기대된다.

 

특히, 이번에 건립되는 신규공장의 원활한 생산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스팀을 울산시에서 운영하는 성암소각장으로부터 공급받는 업무협약을 체결함으로써 회사 측은 유틸리티 투자비를 절감하고, 울산시는 재정수입을 올려 상호 윈윈하는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이번 스팀공급 협약에 따라 울산시는 성암소각장의 생활폐기물 소각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이용해 생산한 스팀(평균 21/hr, 연간 최대 143000)을 바커케미칼코리아에 공급하게 되고, 이를 통해 연 최대 48억 원의 판매수익이 발생할 전망이다.

 

성암소각장 스팀공급 사업은 울산에코사업단이 2006 7월 울산지역 친환경 생태산업단지 구축 시범사업으로 시작해 2008 6월부터 효성 용연공장에 공급하기 시작하였고, 이번 바커케미칼코리아 울산공장까지 공급하게 된 것이다.

 

바커사는 10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독일의 대표적인 화학기업으로 전 세계 20개 이상의 생산기지와 1 6,000여 명의 종업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폴리머, 실리콘 등 다양한 사업영역에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국내에는 이번 투자처이자 본사소재지인 울산 폴리머공장을 비롯한 충북 진천 실리콘 공장 등 2개의 공장과 경기 판교 테크노밸리에 사무소 및 R&D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번 신증설투자를 통하여 울산을 아시아시장의 전략적 생산거점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전략이다.

 

한편, 울산시는 이번 투자유치를 위해 지난 2년간 김기현 시장이 직접 독일과 울산을 수차례 오가며 바커 경영진과의 투자협상을 진두지휘해 왔으며, 올해 6월 바커 본사를 방문하여 MOU를 체결하고, 사실상 울산공장 신증설투자 프로젝트 유치를 마무리하는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했다.

 

김기현 울산시장은울산과 바커가 서로를 믿고 함께 쌓아온 투자협력 파트너십이 결실을 맺고 첫 삽을 뜨게 되어 참으로 기쁘다.”, “바커케미칼코리아가 울산을 대표하는 세계 최고의 글로벌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크리스티안 하르텔 (Christian Hartel) 회장은바커의 기존 울산공장은 생산설비 확장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 이번 건축용 폴리머 파우더 공장 신설을 통해 아시아 지역 고객의 요청사항에 최적화된 제품을 탄력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바커 VAE 디스퍼젼과 건축용 폴리머 파우더는 건축, 페인트, 코팅 및 접착제에 적용된다. 구체적인 적용분야로는 고품질 타일용 접착제, 도막방수제, 에너지 절약형 외단열 마감 시스템, 친환경 인테리어용 도료가 있으며, 카펫, 부직포 및 제지 코팅에도 사용된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울산 청년내일채움공제 시행 (2017-11-07 15:34:04)
한국-베트남 청년공감 로드쇼 (2017-11-07 15:28:24)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