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2월29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10월19일 11시09분 ]

조직 내 지식 공유로 문제해결 능력 향상시킨 행정기관 등에 수여

울산시, 4차 산업혁명 등 미래지향적 지식 역량 강화 주력

전국 최초‘ICT기반 청사 시설 이력관리 시스템개발 등

오늘(10 19) 서울 신라호텔시상식개최

 

울산시가품격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구현을 위해 민선 6기부터 중점 추진 중인지식행정이 행정안전부와 매일경제신문이 공동 주최한6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국무총리 표창인 '최우수상'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지식대상 1999년부터 매일경제신문이 수여해온지식혁신대상 2004년부터 행정안전부가 추진한지식행정대상 2012년부터 하나로 통합한 국내 최고 권위의 상으로 평가되고 있다.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행정과 경영문화를 확산하고자 조직 구성원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조직적ㆍ체계적으로 발굴하고, 조직 내 보편적 지식으로 공유ㆍ활용해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킨 행정ㆍ공공 기관 등에 수여하는 지식 경영상이다.

 

울산시는 이번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지식관리시스템(KMS) 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과정과 실적이 다른 기관보다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미래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한국폴리텍대학에 3D프린팅학과를 신설하는 등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미래지향적 지식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울산시는 울산만의 강점을 살리고, 잘하는 분야에서 성장과 도약의 줄거리를 찾고자 기존주력산업의 고도화를 통한 고부가가치화’ ‘신산업 발굴육성을 통한 미래먹거리 확보라는 투 트랙 전략으로 연구개발(R&D)기관을 확충하여 2014 12개에 불과했던 것을 현재 27개로 크게 늘렸다

 

또한, 공무원들이 자발적으로 구성, 공부하는 공무원 연구모임에서 나온 아이디어가 전국 최초 ‘ICT 기반 청사시설이력 시스템을 개발했고, 지난해 12월에는 전국 최초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청사 시설물 이력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성과를 가져왔다.

 

특히, 소통과 협치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 제고를 위해 시정의 문턱을 낮추고, 정보 접근성과 투명성을 확보해 지식과 정보가 양방향으로 흐를 수 있도록 리더가 직접 나서는 통통대화, 주민참여예산제, 온라인 정책참여, 생활공감모니터단 등 기존의 형식과 틀에서 벗어나 쌍방이 공감할 수 있는 시스템은 지식확산과 공유의 사례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울산시 관계자는이번 수상은 지난해부터 시작된 제조업의 침체를 계기로 도시 성장의 변곡점을 찾고자 하는 울산특유의 위기 대응능력과 민첩함이 좋은 성과로 이어졌다고 본다.”면서앞으로도 지식행정 추진을 통해글로벌창조융합도시, 울산기반 구축에 더욱 힘써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상식은 10 19() 오후 4시 서울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 각 수상기관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지능형자동차부품주행시험장 개소 (2017-10-19 15:21:33)
`17 청소년 한마음 대축제 풍성 (2017-10-19 11:08:07)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