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2월29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09월18일 01시41분 ]

세계 최대 자동차전시회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참가해 지자체 중 유일하게 홍보관 운영

독일 최대 자동차부품생산지역인 작센주()와 협약 체결 및 제조업체와 투자 합의 등 성과






대구시 김연창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경제사절단은 9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독일 프랑크푸르트 메세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전시회인 ‘프랑크푸르트 모터쇼’(International Automobile Ausstellung, IAA)에 국내 지자체로는 유일하게 홍보관을 설치해 ’미래형자동차 선도도시 대구‘를 세계에 알렸으며, 독일 지역 자동차클러스터협회와의 협약 체결 및 제조업체와의 우선 투자 합의 등 적지 않은 성과를 내고 돌아왔다.

특히 대구시는 이번 전시회에서 독일의 세계적인 완성차 3사(BMW, 벤츠, 폭스바겐)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를 결합한 ‘완성형 미래차’를 선보여 그간 대구시가 추진해온 ‘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 선도도시’ 전략이 세계 자동차시장의 트렌드와 일치한다는 점을 확인 한 것을 전시회 참가의 큰 수확으로 여기는 동시에 완성형 미래차의 진전된 기술을 보며 관련 산업 육성에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는 절박함도 느꼈다.


독일 자동차산업연합(VDA)이 주최하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는 전 세계 글로벌 미래자동차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 정?재계 유명 인사들도 대거 참석한 세계 최대 규모의 완성자동차 모터쇼로 대구시는 이번에 지자체 중 유일하게 홍보관을 설치했다.


 - 홍보관을 통해 대구시는 지역 미래형자동차 산업의 우수한 인프라와 지원정책을 소개했으며, 오는 11월 23일부터 26일까지 개최되는 대구국제미래자동차 엑스포(DIFA)에 대해서도 현지 참가기업과 참관객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쳤다.


또한, 독일 최대 자동차부품생산지역인 작센주(Sachsen州)의 자동차클러스터협회(AMZ)와 협약을 체결해 자동차산업분야에서 상호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양 지역의 기업 및 기관 간에도 네트워킹을 활성화하기로 합의했다.


 - 작센주는 인구 450만의 구 동독 지역으로 드레스덴을 중심으로 780여개의 자동차부품회사가 밀집해 있는 등 대구시와 유사한 자동차산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 한편, 지역 기업인 삼보모터스의 자회사이자 튜닝 전문업체인 ‘칼슨’(Carlsson, 대표 이태윤)이 작센주의 대표기업인 ‘댄저’(DANZER)사와 고급자동차의 내장재 공급에 이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어 이번 협약 체결이 향후 교류에 더욱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는 전시회 참가뿐만 아니라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유치 활동도 활발히 펼쳤다. 전기자동차 시대를 맞아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전기차용 배터리와 에너지저장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 ESS)을 생산하는 ‘아다세테크’(adstec)와의 미팅을 통해, 대구시의 신재생에너지 정책과 미래형 자동차 분야의 인프라를 소개했으며 대구시가 역점을 두고 진행 중인 사업들에 대한 충분한 설명도 제공했다. 이런 노력의 결과 ‘아다세테크’가 한국 진출 시에 대구지역에 우선 투자하기로 하는 합의를 이끌어 냈다. 
 

대구시 김연창 경제부시장은 “미국이 선도하던 전기자동차 분야에 독일 메이저 자동차 3사가 시장주도권을 되찾기 위해 사력을 다하는 모습을 보면서 대구시의 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 선도도시 목표가 옳았다는 확신을 더욱 갖게 됐다”며 “현대로보틱스 및 롯데케미칼 등 첨단산업 관련 대기업을 잇달아 유치한 대구시는 이를 발판삼아 미래형자동차뿐만 아니라 로봇, 물, 의료, IoT 등 첨단산업으로의 산업구조 개편에 모든 역량을 쏟아 4차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탄소산업 글로벌 밸류체인 (2017-09-18 01:44:43)
대구옥외광고 대상전 (2017-09-15 23:24:31)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