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01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08월04일 22시19분 ]

전국 소방본부 단위 최초로 스마트폰 활용 소방용수시설 검색시스템 운용


대구소방안전본부는 전국 소방본부 단위로는 처음으로 스마트폰을 활용, 대구 모든지역에 있는 소방용수시설 위치를 즉시 확인할 수 있는 검색시스템을 구축·운용한다.

 

대구소방안전본부에서는 구글맵 등 구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소화전 등 소방용수시설 위치를 입력하고 필요하면 스마트폰으로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검색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시스템은 화재현장 활동 대원이 주변에 있는 소방용수시설 위치를 즉시 파악, 점령하여 화재현장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지금까지 화재 현장에서 소화전 등 소방용수시설을 찾을 경우 소방 차량에 소방용수시설 위치가 담긴 태블릿 PC가 장착되어 있어 소방대원이 차량과 화재 현장을 오가며 소화전 등의 위치를 확인하거나 상황실 직원에게 무전으로 확인해야 하는 애로사항이 있었으며, 또한 태블릿 PC는 부피가 커서 휴대가 불편하여 화재 등 현장활동 시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반면 이 스마트폰을 활용한 검색시스템은 화재 현장에서 소방대원이 신속하게 스마트폰으로 소화전 위치를 확인, 점령하여 소방용수를 즉시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구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따로 시스템 구축에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신규 입력 및 수정 시에도 추가 비용이 필요 없어 소방용수시설 위치 빅데이터를 전국 소방본부 단위로 확대 구축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대구소방안전본부에서는 119안전센터별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운용자를 지정하고, 전체 소방대원을 대상으로 사용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현장에서 활용토록 하고, 향후 문제점을 도출하여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남화영 대구소방안전본부장은스마트폰 활용 소방용수시설 검색 시스템을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손쉽게 화재현장 인근 소방용수시설을 검색하고 찾아서 소방용수 확보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 시스템 운용으로 화재현장에서 소방용수 공급이 더욱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아시아 예술이 묻는다 전시 (2017-08-04 22:21:03)
농업 6차산업 활성화센터 확대 (2017-08-04 22:18:04)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