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01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04월24일 04시41분 ]

국비 30억원 확보, 영천시한방문화지구內 조성

약용작물 생산가공 연계 지원을 통한 新성장 산업육성 기반 확보


경상북도는 기능성 약용작물의 산업화 기반 확보 고부가 연관 산업 육성의 기초 토대 마련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약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 건립사업공모에 선정돼 국비 30억원(총사업비 60억원)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전국 1개소 건립 추진으로, 지난 12 공모계획 발표후 경북 영천시, 충북 제천시, 전북 남원시가 참여해 지난 3주간 서면심사 현장평가, 발표평가를 거쳐 경북 영천시가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이뤘다.

 

경북 영천시는 전국 최대 한약재 유통시장을 품은 한약도시로, 약용작물 유통전문 업체 가공 제조업체, 약초종합처리장 한방진흥특구내에 약용작물 관련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

 

이러한 경쟁력이국내 약용작물산업을 중점 육성지원해 권역 산업화를 견인하고자 하는 센터건립 목적에 부합하는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국내 약용산업은 산업화 기반 미흡으로 단편적 임상시험과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효능 입증자료 미비로 소비확대와 국제화에 제약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능성 식의약 원료 개발은 고비용 등으로 민간차원의 추진이 어려워 한약제제 핵심 산업이 주요국에 비해 영세하다.

 

한약제제 산업현황(2013) : 한국 0.29조원, 중국 21조원, 일본 2.5조원, 대만 0.3조원

 

이러한제약요인을 극복하고자 추진되는경북 영천시 약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 영천시 한방문화지구내 연면적 2,280(2) 규모로 건립해 약용작물 제품개발과 기능성 식의약 원료 개발 약용작물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김종수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동남권 대표 약초시장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한 만큼, 과학적 효능분석과 가공기술 표준화 국제적 브랜드 제품 개발지원을 통한 약용작물 산업화 촉진과 수출 확대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밝혔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뮤지컬 거리공연, 신평리시장 간다 (2017-04-24 04:44:29)
템플스테이, 소울스테이 (2017-04-24 04:39:10)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