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1월11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03월09일 22시22분 ]

친환경 차량과 마이크로그리드 간 양방향 충방전 가능

 

대구시는 국가산업단지 지능형자동차부품시험장에 친환경차량과 마이크로그리드(지역 독립적국소적 전력 시스템)간의 양방향 방전이 가능한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고 여기에 사용되는 특정기술을 검증하는 실증체계를 구축한다. V2X 정의되는 기술은 전력부하 관리가 가능한 미래형 친환경차 방전 인프라 구축의 핵심이다.

    * V2X(Vehicle to Everything) : 양방향 충전기를 활용하여 전기차와 전력망 간의 연계를 통해 전기차에 저장된 전력을 분산전원으로 활용하는 기술

 

대구시는 이번 사업을 통하여 V2X 테스트베드 미래 모델을 확보하고 다양한 전력원을 지능형 전력망 중심으로 통합하는 것과 더불어 테스트베드의 장기적 운영체계를 확립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전문기관인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에 사업을 위탁 추진한다.

    * 사업비/기간 : 64억원(국비 50억원, 시비 13억원, 민자 1억원)/2016 ~ 2018(3)

    * 주관/참여기관 : KT/S&D 파워닉스, 광신기계공업, 거창, 두산퓨얼셀

 

V2X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은 100kW 태양광발전, 500kWh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방전기(7kW 완속, 50kW 급속), 수소융합스테이션, 25kW 연료전지, 전기차/수소차 다양한 전력원과 시스템을 융합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대구시는 사업으로 친환경 에너지인 태양광과 전기차, 수소차 등을 이용하여 전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소비 있는 모델을 개발할 예정으로 여기에 사용되는 기술의 검증(실증) 진행한다. 여러 대의 전기차 충전 필요한 전력피크 제어기술(완속/급속), 친환경 차량과 마이크로리드간의 양방향 방전기술, 계통 비정상 상황에서 전기차를 이용한 독립운전 기술, 운전자가 정의한 만큼 방전량을 조절할 있는 정량 방전기술 필요한 기술을 도출하면서 전력부하관리형 V2X 기반의 기술 검증을 수행한다.

 

예를 들면, 전력수요가 갑자기 증가하는 피크시간대에 전기차 배터리의 전력을 활용하여 전력부하를 감소시키는 이번 실증사업을 통하여 검증된 솔루션 비즈니스 모델은 향후 전기차가 보급되는 모든 산업에 다양하게 <span style="background: white; ms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노금형 상용화센터 착공 (2017-03-09 22:27:11)
어르신 장애인 찾아가는 민원실 (2017-03-08 22:01:52)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