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8월26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연예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03월06일 16시11분 ]

 

한국뇌연구원에서 뇌졸중·착시 등 4개 공개 강연 열려

치매 실험실 연구, 뉴로피드백 실습 등 체험 활동 다양

 

세계적인 뇌과학 축제인 ‘2017 세계 뇌 주간*(2017 WBAW) - 대구경북행사가 오는 3 18() 오후 1, 대구시 동구 한국뇌연구원 대강당에서 열린다.

 

한국뇌연구원(KBRI)과 대구·경북지역 7개 대학(경북대학교, 경일대학교, 계명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대구한의대학교, 디지스트, 영남대학교)은 공동으로 ‘2017 세계 뇌 주간 - 대구경북행사를 개최한다고 3 6일 밝혔다.

 

세계 뇌 주간(World Brain Awareness Week)”행사는 대중에게 뇌과학 연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1992년 미국 DANA Foundation(다나 재단)에서 처음 개최한 행사로 현재 60여 개국에서 매년 3 3째주에 동시에 진행된다. 국내에서는 2002년부터 열렸다.

 

올해 세계 뇌 주간 전국 행사는 3 13()부터 19()까지 서울 등 전국 10개 지역에서 동시에 개최되며, 대구·경북지역에서는우리 뇌의 봄여름가을겨울이라는 주제로 무료 공개강연 및 뇌과학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8일 한국뇌연구원에서 열리는 공개 강연에는 학생, 학부모, 교사 및 일반인 등 약 4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경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서정규 명예교수의 <뇌졸중을 넘어 웰빙의 시대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디지스트(DGIST) 인지과학전공 유성운 교수의 <성장하는 어른의 뇌> ▲한국뇌연구원 정수근 선임연구원의 <뇌와 착시> ▲대구가톨릭대 뇌공학연구센터 신정훈 센터장의 <브레인 안티에이징> 100세 시대에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뇌질환과 우리 뇌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 흥미로운 강연들이 진행된다.

강연 뒤에는 강연자와 청중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토크콘서트 형식의브레인토크가 열린다. 참가자들은 평소 궁금했던 부분들을 직접 물어보며 뇌과학을 좀 더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특히 대구경북 행사에서는 치매 실험실 연구 체험 등 학생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뇌과학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마련되며, 미국의 다나 재단에서 제공하는 어린이 뇌발달 퍼즐과 뇌 상식 소책자 등 유익한 정보도 함께 받을 수 있다. 

 

사전 신청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는치매 실험실 연구 체험, 뉴로피드백 체험, 3D 뇌모형 조립을 통한 뇌기능 학습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며, 모든 참가자들은종이 뇌퍼즐 맞추기, 가상현실(VR) 뇌 탐험, 뇌 퀴즈 풀기등 즐거운 체험을 현장에서 즐길 수 있다.

 

한국뇌연구원 김경진 원장은이번 행사를 통해 인류 최후의 비밀로 불리는 뇌의 신비를 엿볼 수 있을 것이라며, “과학 꿈나무들은 미래를 좌우할 뇌과학에 대한 비전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누구나 무료로 참가 할 수 있으며, 희망자에 한해 참가활동확인서를 받을 수 있다.

 

모든 강연과 고등학생 대상 체험 프로그램은 사전 접수로 진행되며, 관련 행사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한국뇌연구원 홈페이지(www.kbri.re.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원동매실,6차산업 상품화 추진 (2017-03-06 16:26:15)
2017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2017-03-06 16:10:21)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