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평생교육진흥원 『중학과정 성인문해교육 교원연수』 선발 24명
대구평생교육진흥원(원장 이주석)은 오는 3월 24일(금)부터 4월 7일(금)까지 매주 금요일, 3주간의 과정으로 ‘2017년 중학과정 성인문해교육 교원연수과정’을 운영한다. 이에 3월 10일(금)까지 연수과정에 참여할 학습자 24명을 모집한다.
‘문해’란 국가에서 정한 공식용어를 읽고 쓸 수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문해교육’은 한글을 모르는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한글교육 위주로 이루어진다.
평생교육법 시행령에 따르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또는 시․도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문해교육 교원연수과정을 이수하여야 학력인정 문해교육 교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
이에 대구평생교육진흥원은 2014년부터 교원연수를 시작하여, 초등과정 96명, 중학과정 25명을 양성하였으며 배출된 교원은 대구광역시교육청과 연계하여 학력인정문해교육기관 ‘대구내일학교’ 등에서 교원으로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3주간의 교원연수는 집합교육(24시간)과 실습(15시간)으로 이루어지며, 모든 과정을 마치게 되면 진흥원에서 발급한 이수증이 교부된다.
집합강의 교과목으로는 문해교육개론을 비롯하여 교수법, 학급 경영 및 기관 경영, 기획 및 개발, 네트워크와 문해교육의 가치 및 교사 사명 등 문해교육 교원으로서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할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문해교육 전문가와 연수 대상자 간 매칭을 통해 ‘멘토링’을 운영을 통해 문해교육 현장에서의 노하우 등을 배울 예정이다.
신청은 평생교육진흥원에 이메일로 신청하면 되고, 신청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대구광역시 평생학습 포털(http://tong.daegu.go.kr)을 참고하면 된다.(평생교육진흥원 문의전화 : 053-770-5027)
이주석 대구평생교육진흥원장은 “이번 문해교육 교원연수과정으로 지역 내 문해교원들의 전문 역량을 향상시켜 비문해율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구평생교육진흥원은 2016년부터 대구광역시 광역거점 문해교육지원기관으로써, 본 연수를 시작으로 문해학습자의 권익신장과 학습욕구 해소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ydn@yeongnamdaily.com |